세 형제와 신기한 배 길벗어린이 옛이야기 15
히라노 다다시 글, 오타 다이하치 그림, 이기웅 옮김 / 길벗어린이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적 아이들에게 '옛날, 옛날에...'라고 말하면 눈이 말똥말똥해지고 어떤 이야기일까 궁금해하며 귀를 기울입니다. 그건 자라면서뿐만 아니라 어른이 되어서도 마찬가지가 아닐런지. 옛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재미있고 지루하지 않은 걸까요. 왠지 지어낸 이야기 같아도 끝까지 듣게 되고 중간에 살짝만 바꾸어도 새로운 이야기가 됩니다. 아이들보다 제가 더 좋아하는 길벗어린이 옛이야기 시리즈 열다섯번째 이야기를 만납니다.

 

 

<세 형제와 신기한 배>는 일본작가의 작품입니다. 표지를 보면 우리나라 의상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머리를 질끈 묶고있는 한 아이가 나무에 올라 배를 따려 합니다. 조금은 위험해 보입니다. 무엇때문에 저 높은 곳에 올라가 배를 따려는 것일까요. 그냥 먹으려고 하는 것은 아닌듯 합니다.

 

 

이 책의 이야기도 옛날 옛날에...라며 시작합니다.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는 세 형제. 몸이 아파 누워있는 어머니가 싶은 산 속에 열린 배가 먹고 싶다고 말합니다. 엉뚱한 친구들은 어머니의 말을 듣고 고개를 갸우뚱 합니다. 엄마가 아이들을 위험하게 산속에 혼자 보낼수 있는거냐고 말하네요. 아무리 먹고 싶어도 참아야하는건 아니냐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아이들은 우리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다른 생각들도 충분히 할수 있습니다. 책을 읽고 느끼는 감정의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바라보는 방향이 조금 다를뿐이라 생각합니다. 다른 생각으로 출발하는 아이들도 있지만 결국에는 서로 같은 것을 보는지도 모릅니다.

 

 

아프신 엄마가 배를 먹고 싶다고 말을 하니 첫째 다로가 길을 떠납니다. 우연히 만난 할머니가 이 빠진 빨강 밥그릇을 내밀려 물을 떠달라고 부탁합니다. 다로는 바쁘다고 말하며 그냥 지나칩니다. 엄마를 생각하며 빨리 배를 구하려는 마음이 먼저였던 것입니다. 아이들은 이 순간에도 정말 많은 말을 합니다. 그냥 가는 것이 맞다, 할머니에게 물을 먼저 떠드려야 한다는 등 자신들의 생각을 이야기 합니다. 단순히 재미있는 옛이야기가 아니라 그 안에서 자신의 생각을 하나씩 만들어 갑니다.

 

눈치 빠른 친구들은 세 형제에게 어떤 일들이 펼쳐질지 알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아픈 엄마를 위해 길을 떠나는 아이들. 어린 아이들에게는 위험한 모험 같은 일일수도 있습니다. 그런 위험도 어머니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이겨낼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 낯선 사람의 급박한 부탁을 받다는다면 어떨지에 대한 생각도 하게 됩니다.

 

책을 함께 읽으며 우리의 생각을 강요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어른들은 답을 정해놓고 그 답에 맞춰 아이들이 생각하게 만듭니다. 어떤 것이 옳은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자신만의 생각으로 세 형제의 이야기를 이해해가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