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전에 시작하는 엄마표 독서 코칭 - 아이의 발달 속도와 성향에 맞춘 엄마와의 책 읽기
이정화 지음 / 북라이프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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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도적인 것은 아니였지만 아이들이 어릴때부터 책과 친한 분위기속에 있었다. 그래서인지 책을 읽으라는 말은 거의 하지 않은것 같다. 아이들의 의견을 존중한다는 생각에 아이들이 읽는 책에 거의 관여하지 않았다. 가끔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는 책을 함께 읽고 간단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정도였다. 거창한 것이 아니고 각자 기억에 남는 것이나 재미있었던 내용을 이야기하는 정도였다. 아직도 책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편독도 심하고 제대로 읽지 못한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의 책읽기에 좀더 관심을 가지고 독서코칭에 대해 미리 알고 있었더라면 지금보다는 나아지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크다.

 

사실 예전에는 아이들이 책을 즐기면서 읽으면 된다는 생각만 가지고 있었다. 특별히 책읽기의 기술(?)이 필요할까라는 생각이 있었다. 느끼는대로 받아들이면 된다고 생각했지만 아직 어린 아이들에게 조금더 나은 길을 제시할수 있는 것이다. 아이들이 선택한 책이나 읽는 방법에 반기를 드는 것이 아니라 좀더 좋은 방향을 갈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초등전에 시작하는 엄마표 독서코칭

아이의 발달 속도와 성향에 맞춘 엄마와의 책읽기

 

어느 부모나 내 아이가 책을 좋아하길 바란다. 더 나아가 많이 읽고 그 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글까지 잘 쓰기를 바란다. 하지마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책을 되도록 멀리하려 하고 어쩌다 읽으면 만화책이고 무조건 글밥이 적은 책만 읽으려는 아이들. 그런 아이들이 책과 친해질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아이들은 왜 책읽기가 싫은 것일까. 만화책은 무조건 안되고 매일 독후감을 쓰라하고 느낌도없는데 느낌을 쓰라고 말한다. 내용을 자꾸 물어보고 조용히 읽고 싶은데 소리내서 읽으라고 하고 아이가 재미있어하는 책은 읽지 못하게 하고 엄마가 골라주는 책만 읽으라고 하는 등 아이들이 책을 멀리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헀던 것은 엄마들인 것이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책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할수 있는 사람도 엄마인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의 내용들을 간과할수 없는 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책읽기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우리는 눈으로 책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고 느끼는 것이 있으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어쩌면 출발부터 잘못된 책읽기였는지도 모른다. 단순히 읽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독서법을 통해 책을 읽어야 하는 것이다. 목표나 주제를 가지고 읽기, 이미지를 그리고 체험하며 읽기, 자신의 상황에 대입해가며 읽기, 자신의 사고 유형을 바꾸기 위해 읽기 등 다양한 독서법들이 있다. 우리때와는 달리 아이들만의 창조적인 독서 습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들이 어느 정도 책을 읽기 시작하면 엄마들은 글로 남기려한다. 어떨때는 독후감 쓰기를 강요하는 경우도 있다. 책읽기는 즐거워도 글을 쓰는 것이 싫으니 자연스레 책읽기와 멀어지는 아이들도 있다. 솔직히 아이를 둔 부모라면 아이들이 책을 읽고 읽은 느낌을 글로 남겼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나또한 아이들에게 책 읽으라는 말은 하지 않아도 글로 남겨보라는 말은 했던 적이 있다. 아이들이 끄는 것을 정말 싫어하니 가끔은 다툼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그런 아이들에게 어떻게 글쓰기까지 접근하는지에 대한 내용들을 보면서 조금은 지혜롭게 대처해 나갈수 있지 않을까한다. 

 

아이들의 책읽기에는 엄마의 역할이 중요하다. 특히 초등 전 아이들에게 있어 엄마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질수 있다는 것을 책을 통해 다시한번 알게 된다. 그 중요함이 간섭이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아이가 한권의 책을 제대로 읽을수 있도록 길라잡이가 되어줄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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