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작해도 괜찮아 - 심리학자 아버지가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이민규 지음 / 더난출판사 / 201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전 <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를 읽었다. 정신분석 전문의가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해 자신의 딸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여자이고 엄마라는 이름으로 딸을 키우고 있기에 많이 공감하며 본 책이다. 여자의 입장에서 바라본 세상 이야기이기에 어떤 점들을 극복해 나가야할지에 대한 세세한 것을 담고 있다. 내가 엄마로서의 역할이나 엄마이기 이전에 한 인간으로서 어떻게 살아야할지에 대해 생각하며 본 책이다.

 

이번에는 아버지가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이다. 엄마가 딸에게, 아버지가 아들에게. 아무래도 동성끼리는 이해의 폭이 넓을 것이다. 하지만 두 권의 책 모두 아들만,  딸만 보는 책은 분명 아니다. 아들과 딸에게 보내는 편지라고 쓰여있지만 이 책을 읽는 순간 우리들은 아들이 되고 딸이 되는 것이다. 혹시 표지를 보며 난 아들이 아니기에, 아버지가 아니기에 공감대가 적지 않을까 생각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그런 걱정은 안하셔도 될듯 하다.

 

 

지금 시작해도 괜찮아

심리학자 아버지가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제목부터 힘을 준다. 우리들은 어떤 일을 시작할때 늦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된다. 그 생각이 하려는 일을 멈추게 하고 시도조차 못하게 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말한다. 지금 시작해도 괜찮다고. 그 말에 희망을 가지며 책장을 넘겨본다.

 

심리학 박사이자 임상심리 전문가인 저자가 아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아이들은 언제부터인가 부모가 하는 말은 잔소리로 듣는다. 그 잔소리에 무뎌지거나 아니면 반대로 반응하는 시기는 보통 사춘기라 부르는 때가 아닌가 싶다. 10대 아이들을 위해서 진심으로 들려주는 이야기이다. 부모가 자식이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들려주는 이야기이기에 우리들은 허투루 지나칠수 없다.

 

관점을 바꾸면 세상이 즐겁다, 목표가 정해지면 모든 것이 달라진다, 시간을 지배하면 인생이 달라진다, 지렛대를 찾아내면 공부가 즐겁다 등의 내용을 통해 아이들이 꿈을 꾸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부족하지만 스스로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것에 대해 알려준다. 이제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싶고 하고 싶은 일을 찾아가는 아이들. 아직 꿈이 없는 아이들에게 왜 꿈이 없냐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꿈을 찾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이야기를 듣고, 책을 읽는 것으로만 끝이 난다면 아무런 효과가 없을 것이다. 책에서는 아이들이 각자의 내용들을 읽은 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준다. 'JUST DO IT'의 내용을 써보면서 자신의 부족한 점이나 잘히는 것이 무엇인지 등의 자신에 대해 알아갈수 있다. 이렇게 현재의 모습뿐만 아니라 미래 자신의 모습을 그려갈수 있는 것이다.  꿈을 갖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아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어떤 아이들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에 대해서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나를 먼저 알고 그 다음에는 책에서 제시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보며 원하는 것을 향해 갈수 있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진 내용은 3부이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나또한 늘 시간에 쫓기며 살아간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시간에 지배당하며 살고있는 것이다. 시간에 지배당하는 것이 아니라 지배하는 우리들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 것일까. 책에서는 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 활동 내용을 세세히 적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먼저 확인한다. 그 전에는 잘 몰랐는데 이렇게 세세하게 적어보니 시간이 없는것이 아니라 우리들이 허투루 쓰는 일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책에서는 구체적인 내용들을 제시하고 있고 그것들을 아이들이 직접할수 있도록 한다. 한번 읽고 끝나는 책이 아니라 곁에 두고 계속해서 보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 무엇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아이들에게 길잡이가 된다.

 

아무리 나이가 많아도 새로 시작하기에 너무 늦은 때란 없다. 후회는 아무리 빨라도 늦지만, 시작은 아무리 늦어도 빠르다. - 에필로그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