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살아가는 힘 - 내가 선택하고 결정하는 인생법
문요한 지음 / 더난출판사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돌이켜 생각해보면 내가 주도적으로 결정하고 한 일이 그리 많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렸을때는 부모님 말씀을 듣고 성인이 되어서도 주위 상황을 봐가면서 흐름에 따라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 행동이 잘못된 것이라고는 생각해보지 못했습니다. 평생 누군가에게 끌려 살아가면서 그것에 대해 생각해 본적이 없는 바보같은 사람입니다.

 

스스로 살아가는 힘

내가 선택하고 결정하는 인생법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책은 우리들에게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라 말합니다. 우리들은 종종 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혼란스러울때가 있습니다. 내가 가던 그 길을 계속 가야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길을 찾아가야 하는지 생각을 하게됩니다. 가끔은 내가 원해서라기보다는 누군가의 손에 이끌려 이곳까지 온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 생각을 하는 우리들에게 자신의 길을 제대로 찾아갈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나는 스스로 살아가고 있는가, 결정도 연습이 필요하다, 가치를 부여하는 순간 특별해진다, 결심을 성취로 이끄는 힘, 위대한 사람처럼 대하라, 스스로 살아가기 위한 5가지 법칙이라는 내용으로 6장에 걸쳐 끌려가는 삶에서 이끌어 가는 삶으로 변화시켜 줍니다.

 

우선 우리가 착각하고 있는 일이 있습니다. 누구보다 열심히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온 힘을 다해 일하는 사람들. 쉴틈도 없이 바쁘게 일하는 사람들. 겉으로 보기엔 자신의 일을 스스로 알아서 열심히 하는 자율적인 사람으로 보이지만 스스로를 착취해 소진시켜 버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저를 들여다보니 저도 일을 열심히 내 생각대로 하고있다고 생각했지만 계속 제 자신을 몰아부치고 있었던 것입니다.

 

자기 삶의 주인의식을 가진 사람들은 위기에서 기회를 찾아내고, 스트레스를 자극 삼아 자신이 원하는 삶을 향해 나아간다. 시작은 같지만 점점 차이가 벌어지는 것! 그것이 자율성의 힘이다. - 들어가며 중에서

 

어른이 되면 무슨일이 주도적으로 할수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의외로 우리들은 누군가에 의해 끌려가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늘 자신을 부족하다 자책하고 지금 하고있는 일이 옳은 것인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주도적이라는 것은 이기적이고 독불장군처럼 내 마음대로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느 것에 있어서 자율성은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자율적이라는 것은 열심히 하느냐가 아니라 혼자 있을때 어떻게 하느냐를 보면 된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과 있든 혼자 있든 상관없이 그 모습에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 삶과 행위의 결정권이 자신에게 있는 것입니다.

 

어떤 일이 다가온면 아직도 어떤 결정을 해야할지 몰라 갈팡질팡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솔직히 이런 경우 우리들은 신중해서라고 생각하는데 그건 우리들의  착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작은 일하나 결정하지 못하는 우리들에게 조언을 해주는 이야기들도 담겨 있습니다.

 

누구나 자신의 삶에서만큼은 주인공이 되고 싶을 것입니다. 책에 담겨 있는 내용들을 통해 내가 가는 길에 있어서만큼은 다른 사람들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방향을 정해 나갈수 있습니다. 이제는 다른 사람에 의해 내 삶이 좌지우지 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어디로 나아가야할지 혼란스러운 일도 없을 것입니다. 그 누구도 아닌 내가 내 삶을 결정할수 있는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