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25 - 본편, 폴야가 만든 문제해결전략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25
신미정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수학책의 구성을 보면 문제해결에 대한 내용은 뒷 부분에 나옵니다. 어렵다기 보다는 그 학년에서 다른 내용들은 이해하고 넘어가야 이 부분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문제해결전략의 문제를 제시하면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막막해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그런 친구들에게 이 책은 정말 좋은 동반자가 될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 시리즈는 다른 무엇보다 교과와 연계해서 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의 교과과정은 조금 다르지만 초등학교 전학년에 이렇게 문제해결전략 내용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이야기겠죠. 중요한만큼 아이들이 정확히 알고 넘어가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은 문제를 해결하는 전략을 발견하라!, 규칙성이나 패턴 찾기, 표 만들기, 예상하고 확인하기, 그림 그리기, 식 세우기, 문제해결전략의 복합적 활용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7교시의 구성으로 문제해결전략에 대한 내용을 알아갑니다.

 

 

문제가 주어졌을때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우리들은 단순히 생각하고 문제의 답을 알아가는 것에 중점을 두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문제를 해결하는데도 과정이 있다고합니다.

 

1단계 - 문제 이해하기

2단계 - 계획하기

3단계 - 실행하기

4단계 - 반성하기

 

어떤 문제가 주어지면 주어진 조건은 무엇이며 어떤 방법을 이용하며 주어진 조건만으로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를 이해하는 첫 단계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관련된 문제를 알고 있으며 자료와 조건을 모두 활용했는지에 대한 생각을 하고 이것들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이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결과를 더 점검할수 있는지, 결과를 다른 방법으로 끌어낼수 있는지 등에 대한 반성하기 단계까지 이루어져야 한다고 합니다. 반성하기의 4단계가 충실하게 이루어져야 문제해결전략을 활용하는 실력을 키울수 있다고하는 중요한 점을 알게 됩니다.

 

 

문제해결전략의 4단계를 통해 정확하게 알아가고 이제는 본격적으로 어떤 방법들로 문제해결을 할수 있는지 알게 됩니다.그림과 만화로 다양한 방법들을 재미있게 알아가면서 가장 어려웠다고 생각되었던 문제해결방법이 이제는 친근한 문제로 다가옵니다. 문제가 주어졌을때 무조건 풀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을 먼저 하게 됩니다. 책을 보며 이 문제는 어떻게 풀어야할까라는 생각을 하고 왜라는 의문도 가져봅니다. 당장 문제해결력을 키우기보다는 아이들이 스스로 풀어보려고 의문을 가지고 시작한다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