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계획의 힘 - 성적을 올리고 싶다면 지금 ‘계획의 힘’을 키워라!
고봉익 외 지음 / TMDbooks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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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얼마 전 <플랜맨>이라는 영화를 봤다. 영화 속 주인공은 자신이 세워 놓은 계획에 하나도 어긋나는 일이 없고 일분일초도 틀리지 않게 완벽하게 해 놓는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변수라는 것도 있을텐데 그런것도 용납하지 못한다. 계획을 세우는 일도 힘들지만 그것을 지켜나가는 것은 더 힘든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이 시험이 다가오면 평상시에는 하지도 않다가 계획을 세우느라 바쁘다. 그 계획이라는 것도 자신이 해나갈수 있는 양보다 더 많은 것을 세워 놓으니 당연히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아이들의 경우는 계획을 세우는 것조차 힘들어한다. 어릴적 방학때마다 생활계획표를 통해 자신의 계획을 짜보았음에도 아이들은 공부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데 실수를 거듭하는 것일까.  

 

공부보다는 건강이 우선이라고 말하지만 내 아이가 공부를 못한다면 그 부모 마음은 어떨까. 공부가 아닌 다른 적성을 찾을 수도 있지만 다른 재능조차 발견하지 못했을때의 기분은 뭐라 말할수 없다. 일등은 분명 한명만 존재하는데 아이들은 일등을 꿈꾸고 대부분의 부모들이 내 아이가 누구보다 공부를 잘하기 바란다. 이런 마음들이 부질없는 욕심인 것인지 아니면 한번쯤은 도전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일인지 혼란스러울때도 있다.

 

 

아이들의 성적이라는 것이 결과로 평가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우리들은 성적을 보고 아이들을 평가하는 경우도 많다. 그 과정은 생략되고 오로지 결과만으로 평가하는 경우가 많으니 그 중간에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미처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을 보면서 결과적으로 공부 잘하기 바라는 마음을 배제할수 없지만 시작과 과정에 대해 아이와 함께 중점적으로 보려한다.

 

플래닝은 새로운 지식을 가르치지 않는다. 그저 '스스로 변하게' 만드는 것이다. 스스로 공부 목표를 정하게 만들고 그것을 이룰 전략을 세우고 낭비 없이 시간을 관리하게 만든다. 결국 어지럽게 자신을 둘러싸 누르고 있던 '공부'란 것들을 자신의 통제하에 조직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도록 만든다. - 본문 16쪽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공부계획을 세울때 과목별로 할 양을 적어놓는 경우가 많다. 그동안 주먹구구식으로 세웠던 것을 이제는 구체적으로 해볼수 있는 것이다. 플래닝 학습원리 5단계를 통해 시간관리 뿐만 아니라 과목별 공부 계획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간다. 세세한 설명으로 인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아도 아이들은 책을 보며 실제로 자신이 해볼수 있는 것이다.

 

예전에는 두루뭉술하게 계획을 세웠다면 이제는 작은 단위로 쪼개서 좀더 구체적으로 계획을 짜나간다. 아이들이 짜투리 시간을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 시간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있다. 평소 계획을 세워보지 못한 아이들도 책을 보며 쉽게 따라할수 있어 자시이 원하는 목표가 있다면 분명 해보려하지 않을까. 다른 아이들의 실제 경험담을 통해 막연하게 생각했던 일들이 구체적으로 그려진다. 표지에도 나와있듯이 성적을 올리고 싶다면 지금 당장 '계획의 힘'을 길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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