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과학자를 위한 피이야기 - 실수투성이 과학자들이 찾은 혈액의 비밀 봄나무 과학교실 21
김영주 지음, 벼리 그림 / 봄나무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없고 어렵다고 생각되는 과학도 어떤 책을 만나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처음으로 접하는 과학이라면 어렵게 접근하기 보다는 쉬운 이야기로 만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정말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는 과학이라 어떨때는 어른들조차 모르는 것이 더 많습니다. 깊이있게 들어가면 전공자가 아닌 이상 알지 못하는 내용들이 더 많습니다. 하지만 모르고 있다는 것에 답답함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알아가는 재미를 느낄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 책에서는 피의 비밀들을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읽으며 저또한 새롭게 알아가는 것이 많습니다. 단순한 지식을 알아가는 것이 아니라 의문이 생기고 그 의문들을 풀어가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하는 책입니다.

 

 

실수투성이 과학자들이 찾은 혈액의 비밀!

 

사람들이 처음부터 혈액에 대해 완벽하게 안 것은 아닐 것입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하나씩 알아가고 다른 과학자들은 이전에 알아낸 것에서 실수를 발견해 또 다른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의 실수 속에서 또 다른 비밀들이 하나씩 밝혀집니다. 보나보나 혈액 연구소는 우리 몸속을 흐르는 피를 공부하는 곳입니다. 피에 대해 모르는 것이 없는 보나보나 박사. 아이들은 보나보나 박사와 함께 우리 몸속에 흐르는 피의 비밀을 알아내기 위해 함께 여행을 떠나는 것입니다.

 

 

재미있는 몸속 여행을 하면서 우리들은 조금은 생소한 과학자들을 만납니다. 고대 로마 시대릐 의학자 클라우디오스 갈레노스, 벨기에의 해부학자이자 외과 의사인 안드레아스 베살리우스, 스페인의 신학자이자 의학자 미카엘 세르베투스, 영국의 의학자 윌리엄 하비, 이탈리아의 해부학자 마르첼로 말피기 등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우리들은 혈액에 관한 것들을 하나씩 알게 되는 것입니다.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갈레노스의 연구는 폐순환의 기초를 세우게 됩니다. 하지만 심장벽에 구멍이 있다고 한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1400년이 넘도록 그의 연구가 잘못되었다는 것에 이의를 제기한 사람은 없었는데 베살리우스의 의문으로 새로운 것들이 밝혀집니다. 완벽한 연구는 없을 것입니다. 이렇듯 한 사람의 실수가 후세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또다른 의문을 갖게하고 발전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처럼 혈액에 관한 이야기를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흥미롭게 알아갑니다. '혈액'이라는 주제를 통해 정말 많은 것들을 알고 숨은 비밀들도 알수 있으니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으며 보게됩니다. 보나보나 박사와 함께 떠난 우리 몸속 여행. 이제 '혈액'하면 상처가 났을때 흐르고 혈액형만 떠오르지는 않을 것입니다. 혈액이 우리 몸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며 어떻게 만들어지고 그 안에는 무엇이 들어있는지 등에 대해 알아가는 유익한 시간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