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소리는 이제 그만! 푸른숲 새싹 도서관 16
세베린 비달 글, 리오넬 라흐슈벡 그림, 박상은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분명 저는 아이들을 위해 좋은 말을 하고, 도움을 주는 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아이들은 잔소리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말을 하는 사람과 받아들이는 사람의 차이가 왜 이리도 큰 것일까요.

 

쓸데없이 자질구레한 말을 늘어놓음. 필요 이상으로 듣기 싫게 꾸짖거나 참견함. 잔소리의 사전적 의미만을 본다면 잔소리는 정말 듣기 싫은 말입니다. 여지껏 제가 했던 말은 아이들에게 쓸데없이 늘어놓은 말이라 생각하니 조금은 답답하네요. 하지만 아이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본다면 답답함이 아니라 이해하는 마음이 생기지 않을까합니다.

 

 

표지를 보면 아이는 엄마에게 '잔소리는 이제 그만!'이라고 외칩니다. 제 눈에는 엄마의 모습이 눈에 들어옵니다. 엄마들이 아이들에게 잔소리할때 웃는 얼굴로 하지 않을것입니다. 엄마는 화난 얼굴을 하고 팔이나 손의 모습을 보면 우리들이 보통 아이들에게 잔소리할때의 모습입니다. 이 모습을 보니 제가 했던 말이 잔소리가 확실히 맞는듯 하네요. 아이들을 위해서 이야기했다고 생각했지만 잔소리에 가까운 말을 한적이 더 많았다는 생각입니다.

 

 

이제 여덟 살이 된 아르센. 더 이상 자기는 '아가'가 아니라고 합니다.

나는 다 컸다고!

아이는 자기가 다 컸다고 생각하며 밤늦게까지 놀고싶고 맛있는 간식도 마음대로 먹고 싶어 합니다. 엄마가 '강아지'라고 부르는 것도 싫습니다. 아르센은 할머니에게 엄마의 어릴 적 별명을 알아내 귀여운 복수도 합니다. 엄마네 회사 사장님이 오셨을때 "우리 다람쥐! 땅콩 더 드실래요?'라고 말을 합니다.

 

 

아르센을 보니 우리 집에 있는 아이들의 모습이 보이는걸요. 아이들도 종종 할머니에게 저의 어렸을적 별로 밝히고 싶지 않은 비밀(?)을 알아내 종종 놀리곤 합니다. 작은 아이에게 '아가~~' 라고 부를때가 있는데 그럴때마나 '저는 아가가 아니거든요.' 라고 말합니다. 그때의 반응과 표정이 귀여워 분명 아가가 아님에도 아이에게 아가라고 부릅니다. 어쩌면 이것이 엄마의 마음일지도 모르겠네요. 아이가 커도 제 눈에는 아기처럼 보이니^^ 그래서 더 잔소리 아닌 잔소리를 하게 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자신이 다 컸다고 생각하며 더 이상 '아가'가 아니라고 말하지만 영락없이 어린아이의 모습을 보입니다. 밤에 혼자 있기 싫어하고 유령이 있는 것 같다며 무서워합니다. 아플때 치료해주지 않고 체험학습 참가비를 엄마가 내주시지 않으니 커간다는 것이 줗은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을 하는 아르센. 

 

큰일 났네! 컸다는 게 좋기만 한 건 아니잖아!

 

귀여운 아르센을 보면서 아이들의 귀여운 모습들이 보입니다. 아직도 어린 아이들이 다 컸다면서 혼자 해보겠다하지만 자신들이 불리할때는 다시 어린이라 말합니다. 하지만 그런 모습조차 우리들의 눈에는 예쁘게만 보입니다. 이제 조금씩 혼자 힘으로 해보려는 아르센. 아직은 모든 것을 혼자 해결하는 것이 힘들지만 몸뿐만 아니라 마음도 자라고 있는 아르센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