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에 착륙한 돼지 - 지구와 달 내인생의책 돼지학교 과학 7
백명식 글.그림, 곽영직 감수 / 내인생의책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돼지 학교 과학의 일곱번째 이야기는 <달에 착륙한 돼지>입니다. 돼지 학교 시리즈는 과학의 4가지 영역인 생명, 지구와 우주, 물질, 운동과 에너지 분야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지구와 달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달하면 토끼가 떠오르는데 이 책에서는 돼지가 달에 착륙했다고하니 더 관심이 갑니다. 어릴적에 토끼가 달에 살고 있다고 믿었는데 아니라는 것을 알았을때 많이 속상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과학적 지식을 떠나 마음 한 구석에는 아직도 달에는 토끼가 살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이 책을 만납니다.

 

 

이 시리즈에는 용감한 돼지 삼총사가 주인공입니다. 아이와 저는 이번에 처음 만나게 된 이 시리즈의 돼지 친구들을 보니 정말 반가운걸요. 이렇게 귀여운 친구들과 과학에 대해 알아간다고 하니 즐겁게 알아갈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쟁반같이 둥근 달을 볼수 있는 한가위 대보름날에 신 나게 노래를 부르며 돼지학교 친구들이 달맞이를 갑니다. 달님을 보며 소원을 비는 돼지 학교 친구들. 달에 여행을 가지 전 이 친구들은 각자 관찰한 달에 대해 꼼꼼하게 기록합니다.

 

 

추석에 항상 보름달이 뜨는 이유는 무엇이고 밀물과 썰물이 생기는 이유, 달의 모양은 어떻게 바뀌며 월식과 일식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알아갑니다. 이 외에도 돼지 학교 친구들의 재미있는 이야기 속에서 우리들은 자연스럽게 다양한 과학적 지식을 알아가게 됩니다. 엉뚱하게도 어렸을때 우리들은 지구 안에 살고 있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물론 지금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간혹 저처럼 생각하는 아이들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지구와 달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기에 달에 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우리들이 살고 있는 지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도 만날수 있습니다. 지구는 어떻게 생겨났으며 지구속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등에 대해 알아갑니다.

 

드디어 세상에서 제일 똑똑한 피그 박사님과 달나라 여행을 떠나는 아이들. 연필호를 타고 가면서도 박사님의 설명은 계속 됩니다.

 

"박사님, 달까지 얼마나 걸려요?"

"박사님, 달까지 거리는 얼마나 돼요?"

 

"지구에서 달까지의 거리는 38만 킬로미터쯤 된단다. 연필호로 로켓보다 빨리 갈 수 있지만 너희들의 안전을 위해 로켓 속도인 7.9킬로미터로 가고 있어. 대략 13분쯤 걸릴 거란다." - 책 본문 중에서

 

 

딱딱한 설명이 아니라 이렇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알아갈수 있으니 과학책임에도 아이들이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그림또한 친근감있고 어렵지않게 설명되어 있어 아이들이 쉽게 이해합니다. 달에서 토끼 친구들을 만나고 왔는지는 모르겠지만 많은 것을 보며 배우고 온 즐거운 달나라 여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