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버스 융합사회 3 : 직업 - 학교 공부 꽉 잡는 공부툰, 소년 한국 좋은 어린이 책 스토리버스 융합사회 3
류수형 외 지음, 한상근 감수 / 스토리버스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조금은 색다른 학습만화를 만났습니다. 공부툰이라는 말이 눈에 띕니다. 공부툰은 '공부'와 '카툰'의 합성어로, 초등교과와 연계한 신개념 학습만화라고 합니다. 아이들의 책을 선택할때 고민이 되는 것이 학습만화입니다. 엄마 입장에서는 만화라고하니 읽지 않았으면 좋겠고 아이들은 어떻게해서든 읽으려고 합니다. 솔직히 저또한 예전에는 부정적인 생각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학습만화들이 재미만 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을 위한 정보들도 많이 다루고 있어 부정적인 생각들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부모가 아이들에게 바라는 직업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이전과는 많이 달라졌고 다양한 직업들이 있습니다. 우리들이 알고 있는 한정적인 내용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책속에서 다양한 직업들을 만나면서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선택해 나가는 것입니다.

 

 

우선은 자신을 알아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경제적은 측면만을 생각해 자신과 맞지 않는 직업을 선택할 경우 실패를 하고 행복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책에서는 단순하게 직업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에게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로 접근을 합니다. 남을 돕는 일을 좋아해, 컴퓨터와 기계를 좋아해, 꼼꼼하게 정리를 잘해 등 8가지 유형의 친구들에게 맞는 직업을 소개합니다. 아이는 우선 자신의 특성을 생각해보고 거기에 맞는 직업들이 무엇인지 살펴보게 됩니다. 만화로 직업에 대해 재미있게 접근을 하고 그 직업에 관한 자세한 내용들도 다루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림과 함께 설명을 하고 있어 아이들이 어렵거나 지루해하지 않고 보게됩니다.

 

활동적이기도 하지만 평소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는 두 가지 특성에 맞는 직업들이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경찰이 되고 싶어하는 아이는 자신과 맞는 직업이라 좋아하더라구요. 아이들이 알고 있는 직업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좋다고하는 것을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책을 보며 직업에 대해 알아가고 하고싶은 일을 찾아가는 계기가 됩니다.

 

 

이 책의 특징은 초등교과와 연계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교과의 내용과 연계되어 있는지 나와있어 그 부분을 공부할때 참고하여 볼수 있습니다. '융합'이라는 특징에 맞게 다각도로 직업에 대해 연관성있게 알려줍니다.

 

 

직업이라는 내용이 조금은 딱딱할 수 있지만 만화로 풀어가고 있어 아이들이 흥미롭게 받아들입니다. 또한 자신에게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 좀더 정확하게 알아갈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