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님! 무슨일 하세요? - 대통령으로 알아보는 초등사회
서찬석 지음, 박경민 그림 / 을파소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통령으로 알아보는 초등사회

대통령님! 무슨 일 하세요?

 

지금 아이들에게 커서 뭐가 되고 싶은지 물으면 대부분 연예인이나 축구선수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대부분의 남자아이들은 대통령이 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아이들이 되고 싶은 이유는 조금씩 다르겠지만 그 자리에 오르면 자기 마음대로할수 있을것 같다는 말을 합니다. 아이들의 순수한 눈에는 자기 마음대로 할수 있으니 각자 원하는 세상을 만들어보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다. 아이들이 그렇게 꿈꾸던 대통령. 하지만 현실에서의 그 자리는 아이들이 꿈꾸는 모습과는 조금 다를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현실적으로 바라보고 정확하게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사회 영역에서 어려워하는 것은 아무래도 정치와 경제 부분일 것입니다. 아직은 자신들의 생활과 동떨어진 내용이라 피부로 와닿지않는 먼 이야기로만 들립니다. 또한 사용하는 용어나 명칭들이 어려워 어쩌면 아이들이 이해하기 보다는 외워야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책에서는 대통령이라는 사람을 통해 그 개인의 일뿐만 아니라 연관된 다양한 이야기들을 접할수 있습니다. 대통령이 궁금해, 대통령 선거가 궁금해, 우리나라 정치제도가 궁금해, 대통령이 하는 일이 궁금해, 청와대가 궁금해, 대통령의 일상생활이 궁금해라는 6장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내용들도 재미있게 읽지만 아무래도 6장의 '대통령의 일상생활이 궁금해'가 가장 눈에 띄나 봅니다. 우리들은 대통령을 만나보기 힘들고 방송에서만 볼수 있어서 그런지 일상생활에서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해합니다. 대통령의 식단, 건강관리, 이동수단이나 공부법을 보며 그리 멀리 있는 사람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책에서는 세종대왕의 독서법뿐만 아니라 역대 대통령들의 공부법과 독서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대통령하면 우리나라에서 제일 높은 사람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 생각과 더불어 자기마음대로 할수 있을거라는 생각도 가집니다. 하지만 그런 생각들은 책을 읽으면서 바뀔것입니다. 또한 대통령은 어떻게 되며 하는일이 무엇인지 아는것뿐만 아니라 국가예산, 민주주의, 대통령제, 의원내각제, 우리나라의 행정조직 등 정말 다양한 내용들을 알아갑니다. 아이들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정치 이야기를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가니 어렵지 않게 알아갈수 있습니다. 어려운 이야기가 아니라 재미있는 이야기로 대통령에 대해 알아가고 더불어 아이들이 사회를 어렵지다고 생각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접할수 있는 시간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