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 드로잉 노트 : 여행 그리기 이지 드로잉 노트
김충원 지음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동그라미 하나 똑바로 그리지 못하는 제가 감히 그림을 그리려한다면 잘못된 것일까요. 예전에 제가 좋아하는 배우가 방송에서 자신이 그린 그림집을 보여준적이 있습니다. 여행을 다니면서 그곳의 풍경을 사진이 아닌 그림으로 남겼는데 그게 정말 기억에 남았습니다. 그 이전부터 저도 그랬으면 좋겠다라는 작은 바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아직까지 마음에 남아있습니다. 물론 그림 실력이 형편없어 시도조차 해보지 못했습니다. 사진이 아닌 그림으로 내가 다녀온 곳을 남길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지 드로잉 노트>기초 그리기, 사람 그리기, 여행 그리기 등의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만난 책은 여행 그리기입니다. 평소 자주 다니지는 않지만 여행을 하면서 사진을 찍기보다는 그곳의 풍경을 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기에 이 책을 먼저 만나게 되었습니다.

 

뭔가를 위해 시작은 하지만 쉽게 포기하는 사람들, 새로운 일을 배우고 시도하는 것이 어리석다고 믿는 사람들은 루저이다. 내 속도에 맞춰 천천히 나아가자. 어설프고 비뚤거리는 나의 그림에 만족하고 겸손해지자.

 

그림을 그리기전에 제 마음의 문제점을 먼저 발견하게 됩니다. 시작하지만 할수 없다는 생각으로 포기하고 다른 사람들의 그림과 비교하며 잘하지 못한다고 자괴감에 빠지곤 합니다. 우리들은 같은 속도로 달릴수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남들보다 느리지만 천천히 부족하지만 하나씩 배워나가려 합니다. 

 

책에서는 초보자가 알아야할 세 가지의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실내스케치부터 시작을 하고 한장의 스케치를 하는데 3분을 넘기지 않아야하며 미완성으로 남기라고 말합니다.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기에 굳이 완성하려고 집착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그려낼수 없으니 과정을 즐기라고 합니다.

 

 

그림을 잘 그리고 싶은 마음에 회사를 다니면서 화실을 다닌적이 있습니다. 아마도 일주일 넘게 스케치북이 까맣게 될때까지 선 그리기 연습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가자마자 그림을 그릴수 있을거라는 저의 예상과 달리 선그리기 연습이 끝난 후에는 여러모양의 도형을 그렸습니다. 정말 지겨울 정도로 그렸는데 이 책에서도 수평선과 수직선을 반듯하게 그어 여러가지 네모와 여러 가지 형태의 직육면체 그리기 연습을 합니다.

 

 

뭐든지 기초가 탄탄해야하는 것이 맞습니다. 책에서 여러 형태의 선과 도형을 연습하고 나면 여러가지 모양을 그립니다, 과일, 채소, 나무, 나뭇잎 등을 그려갑니다. 얼마전 민화를 그리시는 분이 조언을 해주셨는데 그림을 그리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관찰이라고 했습니다.이 책에서도 관찰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우리들이 그림을 그릴때 무심하게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낙엽을 주워 관찰하여 그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드로잉의 70%는 관찰이다!

 

그림은 우리처럼 평범한 사람들이 그리기는 어려운 것이라는 생각을 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전문적으로 그리는 사람도 아니고 관련된 일을 하는 것도  아니기에 그림 그리는 것을 주저하게 됩니다. 하지만 책에서는 결과보다는 과정의 즐거움을 말합니다. 그리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이 책으로 얼마든지 나만의 그림을 그려나갈수 있는 것입니다.

 

 

이 책의 장점은 저같은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그릴수 있도록 자세하게 나와있다는 것입니다. 장미 한송이를 그리는 과정이 상세히 나와 있어 어렵지않게 그려볼수 있습니다.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해도 이렇게 따라 그리다보면 언젠가는 만족(?)할만한 그림을 그릴수 있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