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나에게 상처를 줄 수 없다 - 일에서든, 사랑에서든, 인간관계에서든 더 이상 상처받고 싶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관계 심리학 너는 나에게 상처를 줄 수 없다 1
배르벨 바르데츠키 지음, 두행숙 옮김 / 걷는나무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상처를 받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을까. 우리들은 하루에도 몇번씩 누군가에 의해 상처를 받는다. 간혹 치유하기 힘든 상처도 있지만 어쩌면 가볍게 생각할수 있는 상처로 혼자 아파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어찌되었든 상처 받기도하고 상처를 주기도하며 살아가는 우리들. 의도적이지 않지만 이렇게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받는 우리들이다.

 

 

쉽게 상처받는 사람들을 위한 관계 심리학

 

이 문구를 보며 이건 바로 내 얘기라는 생각을 했다. 성격 때문인지 유독 관계맺기에 힘이 들고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도 상처를 많이 받는다. 나의 호의가 적의로 돌아오며 이용당했다는 느낌마저 드니 말이다. 유독 상처를 많이 받아서인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궁금한 책이다.

 

이 책은 <따귀 맞은 영혼>의 저자인 배르벨 바르테츠키의 작품이다. '상처받은 마음'을 전문적으로 치유하는 심리학자이고 심리상담가로 32년동안 활동했다고 한다. 이론적인 것이 아니라 실제로 상처받은 이들을 상담한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책이라 많은 부분을 공감하게 된다.

 

4Chapter로 구성된 이 책에서는 누구나 상처를 받으며 살아가기에 그 상처를 이겨내며 살아갈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어쩌면 간단한 이야기인지도 모른다. 크든 작든 우리들은 늘 상처를 받으며 살아간다. 상처를 받지 않을수 없기에 그 상처를 스스로 이겨내는 방법밖에는 없는 것이다. 눈에 보이는 상처들은 어떻게 다쳤는지 쉽게 알아보고 치유방법도 찾을수 있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의 상처는 치유해 나가는 것이 힘들다. 그렇기에 우리들의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임에는 틀림없다.

 

이 책은 어느 한부분을 짚어서 좋다라고 말하기 힘들다. 처음부터 상처받는 우리들을 토닥여주고 힘내라 말하며 어떻게해서든 스스로 일어나길 바란다. 넘어져 본 사람들은 알것이다. 그 자리에서 툭툭털고 바로 일어나기는힘들 것이다.누군가 손을 잡아주길 바라지만 현실에서는 그럴수 없는 상황들이 많기에 스스로 일어나는 것이 제일 빠른 길인지 모른다.

 

어느 한부분을 좋다고 말할수 없다고 했지만 개인적으로 눈에 띄는 것은 2chapter의 내용 더 이상 모든 일을 당신 탓이라고 생각하지 마라이다. 자존감이 낮아서인지 누군가가 나에게 상처를 주며 그 사람이 믿기 보다는 나를 탓하는 일이 많다. 나에게 문제가 없음에도 나에게 있다고 믿으며 오히려 나를 괴롭히는 일이 많았다. 그런 단단하지 않은 마음이 있었기에 더욱 상처를 받았는지도 모른다.

 

 

함께라는 말을 좋아한다. 함께 살아가는 우리들이 서로 상처를 내는 일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지만 그렇게 사는 것이 힘든 일일것이다. 어쩔수 없이 서로 상처를 주고 받으며 살아가기에 상처받은 나를 이겨내는 것은 온전히 나의 몫일수밖에 없다. 마음이 허물어지면 몸도 어느새 허물어지고 만다는 것을 우리들은 안다. 더 이상 상처받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다시한번 책 내용들을 곱씹어볼 수밖에 없다. 아니 상처를 받더라도 그 상처에 힘들어하지 말고 이겨낼수 있는 우리들이 되기를 바란다.

 

나는 누구보다 소중한 사람이다. 열등감도 있고 단점도 많지만 좋은 사람을 만나고 좋은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충분히 괜찮은 사람이다. 그러니까 내가 허락하지 않는 이상 '너는 나에게 함부로 상처를 줄 수 없다'는 단단한 마음을 갖고 삶을 헤쳐 나가길 바란다. - 프롤로그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