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기를 내면 힘이 세져 독깨비 (책콩 어린이) 27
바바라 판 덴 줄호프 지음, 레기나 켄 그림, 유혜자 옮김 / 책과콩나무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어른이 되어도 용기를 갖기란 어렵다. 어떤 일을 마주할때 당당하게 맞설 용기가 없다. 하물며 아이들이 용기를 갖는 것은 큰 의미가 있는 것이다. 겁이 많은 아이들. 어떤 아이들은 어두운 곳을 무서워하고 어떤 아이들은 동물을 무서워할 것이다. 이 아이들에게 어두운 길을 혼자 가라하고 무서운 동물을 만져보라고 하면 당당히 혼자가거나 만지는 용기가 바로 생길까. 이 책에서도 용기가 없어 힘들어 하는 친구가 있다. 그 친구는 누구이며 무엇을 무서워하고 있는 것인지 책을 보며 하나씩 알아보려 한다.

 

 

"싫어, 하지 마! 이렇게 묶여 있는 거 싫다고!"

한 소녀가 묶여 있는 것이 싫다는 고함을 지르며 이야기는 시작된다. 어떤 잔인한 사람들이 소녀를 이렇게 나무에 묶어 놓은 것일까. 처음부터 충격이다. 이런 상항에서 용기를 갖기란 어려울 것이다. 조금 놀라운 첫 문장을 보면서 앞으로 소녀가 어떻게 될지 걱정이다. 하지만 이건 소녀와 오빠들이 하는 장난으로 하는 놀이였다. 천만다행이다. 소녀가 유괴라도 당한것은 아닐까라는 걱정을 했는데 오빠들과 다소 과격한 놀이를 하였던 것이다.

 

 

아홉 살 피파는 쌍둥이 오빠와 큰 오빠, 엄마, 아빠와 함께 살고 있다. 큰 오빠의 이름은 파울인데 보통 '필레팔레' 라고 부른다. 피파는 여드름이 많은 오빠를 '드림빠'라고 부른다. 빨간 머리 쌍둥이 오빠의 이름은 야닉과 율리우스인데 '둥이빠들' 이라고 부른다. 아빠의 원래 이름은 알프레드인데, 아빠가 그 이름을 좋아하지 않아 '프레도'라 부른다. 엄마의 원래 이름도 '엘리자벳'이지만 엄마는 '대장'이라 불리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살고 있는 집은 '피파빌라'라 지어주었다.이렇게 가족의 이름만으로도 우리들에게 흥미를 준다. 자신들의 이름이 아닌 다른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는 가족들. 이름만큼이나 앞으로 흥미진진한 일들이 많이 생긴다.

 

아빠는 학교에서 독일어와 체육을 가르치는 선생님이시다. 화가인 엄마를 드림빠는 '붓을 타고 다니는 마녀'라고 부른다. 휴가가 끝나고 남은 방학동안 엄마가 노인 요양원에서 미술을 가르치게 되어 도우미가 되어 함께 가게 된 피파. 그곳에서 도티 할머니를 만나게 된다. 유쾌한 말솜씨로 많은 사람들에게 호감을 불러일으키는 할머니가 피파는 좋다. 피파는 할머니에게 예쁜 금발머리 인형인 에밀리를 선물 받는다. 피파에게 꼭 필요한 것을 에밀리가 가지고 있다며 의미심장한 말을 하는 할머니.

 

 

사람이 뭔가에 대해 두려워하는 것을 말하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그런데 나는 용기가 없다. 에밀리아의 말이 맞다. 난 겁쟁이다. 그게 날 부끄럽게 했다. - 본문 92쪽

 

다른 인형들과 같은 존재라 생각했지만 에밀리는 다른 인형들과 확실히 다르다. 에밀리의 존재는 무엇이고 피파가 가지 못한 것을 가지고 있다고 했는데 그것은 무엇일까.

 

 

두려움은 누구에게나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 두려움을 계속 간직하고 있다면 아무것도 할수 없을것이다. 두려움이 자신이 가는 길이나 하고자 하는 일에 방해요소가 되는 것은 확실하다. 두려움을 떨쳐내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아직 어린 피파에게도 두려운 일들은 많다. 그 두려움을 이겨낼 용기가 아직은 없다. 하지만 친구같은 에밀리가 옆에 있었기에 두려움을 조금씩 떨쳐낼수 있게 된다. 혼자가 아니라 누군가 옆에서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준다면 피파가 두려움을 떨쳐냈듯이 우리들도 그런 용기가 생기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