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면허
조두진 지음 / 예담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도(?)적이지는 않지만 이 책의 저자인 조두진 작가의 전작들을 거의 읽었다. 일부러 찾아서 읽었다기보다는 눈이 가고 손이 갔던 작품들이다. 찾아서 읽지않아도 먼저 다가온 책들이다. 그렇기에 이번에 만나는 작품도 전작들 못지않은 기대가 크다. 전작들을 만났었기에 조금이나마 작가와 작품에 대해 알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내게 익숙한 작가의 작품을 만나는 것은 또다른 설레임을 안겨다준다.

 

결혼면허. 어쩌면 우리에게도 이런 날이 오지 않을까한다. 운전면허증이 없는 사람들은 운전을 할수 없듯이 결혼면허증이 없는 사람들은 결혼을 할수 없는 것이다. 신문이나 뉴스를 통해 우리들은 이혼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것을 알수 있다. 이혼 자체를 놓고 잘한 것이다 잘못한것이다를 따지기 이전에 그런 일은 없으었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서로 사랑해서 만난 사람들이 원수로 헤어지는 일은 그리 반가운 일이 아니다.

 

결혼은 해도 후회하고 안해도 후회한다고 하지만 하고 후회하는 것이 더 낫다라고 말한다. 글쎄 결혼한 입장에서 만약 두 가지다 후회되는 일이라면 난 하지 않고 후회하는 것이 더 낫다라는 생각이 든다. 평범한 사람끼리 만나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아 키우고 있지만 간혹 안하고 혼자 살아도 괜찮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결혼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결혼을 한 사람이기에 이런 생각이 드는 건지도 모른다. 만약 내가 결혼을 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생각은 달라졌을지도 모른다. 정말 결혼이라는 것은 해도 후회하고 안해도 후회한다는 것이 맞는 말인듯하다.

 

결혼면허증 취득을 위해 ML결혼생활학교에 등록한 인선. 그녀는 대학시절부터 사귄 윤철과 결혼을 하기 위해 결혼생활학교에 등록을 한다. 결혼 면허증이 없이는 결혼할수 없기에 미리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학교에 등록을 한것이다. 하지만 남자친구 윤철은 인선의 권유에도 결혼학교에 등록을 하지않고 있다. 친구들은 거의 결혼을 하고 결혼이 행복의 최종목표라는 생각을 하는 인선. 인선은 과연 그녀의 바람대로 윤철과 결혼을 할수 있을까.  결혼만이 인선의 행복인 것일까.

 

"결혼하기 전에 이미 행복한 사람만이 결혼한 뒤에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자기 홀로일 때도 행복했던 사람이 행복한 결혼생활을 영위하는 것이지, 홀로일 때 불행했던 사람이 결혼한다고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 본문 178쪽

 

이혼율이 높아지자 이혼숙려기간이라는 제도가 생겼다. 하지만 이마저도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면 책에서처럼 결혼면허증 제도가 생기지 말라는 법은 없다. 사랑만으로 결혼하는 것은 어린 아이들 같은 생각일지 모른다. 결혼을 해보니 어른들이 결혼은 현실이라 했던 말이 피부로 와닿는다. 사랑이라는 이름만으로 극복할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는 것이다. 또한 한쪽의 일방적인 사랑만으로는 해결할수 없는 문제들이 많다. 소설속 이야기이지만 크게 공감하고 그 이면의 문제에 귀기울일 수밖에 없는 것은 결혼을 하고 그로 인해 크고 작은 문제들을 겪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해서 이 책을 읽으면 결혼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좀더 신중하게 결혼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만들어 볼수 있다.

 

부부는 일심동체가 아니라, 이심이체여야 합니다. 둘이 만나 하나가 되는 것이 아니라, 둘이 만나 둘이 되는 것입니다. 부부는 이심이체! 내 배우자와 나는 별개의 인격체고 별개의 존재이고, 별개의 존재여야 합니다. - 본문 305쪽~306쪽

 

너와 나를 무조건 분리하는 말은 아닐 것이다. 서로를 인정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소중하다. 간혹 부부는 하나라는 생각으로 서로의 생각을 강요하는지도 모르겠다. 서로 다른 두 사람이 만나 같은 길을 걸어가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기에 배려하며 끊이없이 노력해야하는 존재가 아닐런지. 가장 가까운 존재이면서도 어쩌면 가장 먼 관계가 될수도 있는 사이. 결혼을 하여 부부라는 이름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큰 행복이지만 그 행복의 무게만큼 책임감도 가져야할 것임에는 틀림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