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을 책임지는 책 - 모두 안전하게 자라서 어른이 되자 채인선 작가의 책임지는 책 시리즈 1
채인선 지음, 윤진현 그림 / 토토북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전에 대한 이야기는 해도해도 끝이 없고 항상 주의해야할 일이 아닌가합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해당하는 안전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안전불감증으로 일어나는 사건들을 많이 봐왔기에 아이들에게만 강조하는 이야기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안전을 책임지는 책>에서는 우리 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많은 것을 담고 있습니다. 길을 걸을때는 똑바로 걸어야하며 날카롭고 뾰족한 것을 사용할때의 주의사항, 뜨거운 것에 데였을 때의 응급처치 등 우리의 생활에서 일어날수 있는 일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손에 항상 스마트폰을 들고 걸어다닐때나 버스 안에서 손잡이를 잡지 않고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옆에서 보는 우리들만 마음 조리는 것은 아닌지. 아이들은 아무렇지않게 스마트폰을 보며 길을 걸어가고 버스 안에서도 스마트폰에만 빠져 손잡이를 잡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지인의 아이가 휴대폰을 보며 길을 가다가 넘어져 팔에 석고 붕대를하며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아주 사소한 것이지만 다시한번 주의깊게 봐야하는 내용입니다.

 

 

안전에 대해 미리 예방을 하면 좋지만 우리에게 좋지 않은 일이 다가올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때는 당황하지 않고 대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것입니다. 실제로 위급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처하는 사람들은 많은 피해를 입지 않은 것을 볼수 있습니다. 다쳤을때도 당황하지 않고 빠르게 응급처치를 하면 더 이상의 피해를 막을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이 다가오면 아이들이 무서워하며 겁을 먹지만 평소에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계속 배워나간다면 실제로 그런 일이 닥쳐도 많이 당황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이들이 의외로 교통안전에 대해서는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입니다. 보행자 신호로 바뀌어도 바로 건너지 않아야하며 깜빡일때는 건너지 않아야하는데 아이들은 즉각적으로 반응을 보이며 뛰어갑니다. 그러다가 사고를 당하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물론 운전자들의 문제가 먼저겠지만 보행자 입장에서 좀더 주의를 기울이면 교통사고는 줄일수 있을 것입니다. 간혹 아이를 데리고 신호가 깜빡일때 뛰는 엄마들을 보면 아이들이 아니라 어른들의 문제가 더 크다는 생각도 합니다. 대부분 무단횡단을 하는 것도 아이들보다는 어른들이 더 많으니 ㅠㅠ 어린이를 위한 책이지만 주위 어른들에게 많이 보라고 추천해지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입니다. 

 

 

 

안전에 대한 설명만 하였다면 아이들이 지루해할수 있지만 많은 그림과 함께 나와있는 내용들은 아이들에게 궁금증을 불러일으킵니다. 그림들을 살짝 들추어보면 그 안에는 아이들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내용들이 나와있어 아이들이 그림안의 내용들을 궁금해하며 이야기를 하나씩 읽어갑니다.

 

안전에 대한 이야기는 한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몸에 밸수 있도록 여러번 이야기하며 실제로 실천해야합니다. 아이들이 다시한번 안전에 대해 생각하며 문제가 생겼을때는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에 대한 내용까지 나와있어 실제로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