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년 전 공룡오줌이 빗물로 내려요 와이즈만 환경과학 그림책 5
강경아 글, 안녕달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적에는 동네 골목에서 비오는 날이면 친구들과 우산도 쓰지 않고 놀았던 기억 있습니다. 지금처럼 아스팔트가 아니였기에 고여 있는 물을 가지고 장난도 치고 함정을 만들어 놀기도 했습니다. 그때는 그렇게 비를 맞아도 몸에 좋지 않으니 그만 맞으라고 누구하나 말리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비가 내림으로 여러가지의 이로움이 있었겠지만 어린시절 우리들에게는 또 하나의 놀이감이였던 것입니다.

 
 

와이즈만의 환경 과학 그림책 시리즈중 이번에 만날 이야기는 물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해 볼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수도박물관 추천 책이라 하니 물에 대해서는 정말 깊이 있게 생각해볼수 있는 시간이 될듯 하네요. 제목부터 아이들의 눈길을 끕니다. 1억년 전 공룡오줌이 빗물로 내려요. 가끔 아이들이 빗물은 하느님의 눈물이라고 하는 말은 들었어도 공룡오줌이라는 것은 새로운걸요. 공룡오줌인 비를 맞아야할지 아니면 꼭 피해야만 하는 것인지 잠시 고민이 되는걸요. 공룡오줌이라면 어릴 적 비를 맞으며 물장난을 쳤듯이 맞아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첫장을 살펴보니 제목의 의미를 담고 있는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옛날 공룡들이 누었던 오줌이 먼길을 돌아 우리에게 어떻게 오게 되었는지 이제 하나씩 알아갑니다.

 

 

우선 비가 어떻게 내리는지에 알아야겠죠. 줄글로 설명이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림과 함께 순서대로 알려주니 한눈에 들어오고 아이들이 그 과정을 쉽게 따라갈수 있습니다.

 

물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상상도 할수 없습니다. 지금이야 수도를 틀면 언제든지 물이 콸콸 나옵니다. 이렇게 손쉽게 만날수 있기에 고마움도 모르고 낭비하는 일이 많습니다. 늘 우리주변에 있기에 소중함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에는 힘들게 우물이나 멀리가서 물을 길어올렸기에 빗물이 무엇보다 중요했습니다. 지금도 그 빗물을 받아 먹거나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하늘에서 비가 내리지 않는다면 우리들이 사용하는 물을 공급할수 없을것입니다. 그렇기에 빗물은 그 무엇보다 소중한 것입니다.

 

 

비가 내리는 날에 우리들은 짜증을 냅니다. 옷이 젖고 집안에 습기가 가득하여 기분이 좋지 않다고 말하지만 막상 비가 내리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책에서는 비가 내리지 않을때를 대비해 빗물을 모아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할수 있는 것들을 이야기합니다. 가정에서도 정말 다양하게 사용될수 있습니다. 씻을 때나 빨래할때, 텃밭가꾸기는 물론 숯을 넣어 식수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지하에 저장해놓은 빗물은 냉난방을 조절하여 에너지를 절약할수 있다고 합니다.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을 위한 공간에서도 정말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도로청소, 공원안의 작은 연못 만들기, 동물원 우리 청소, 공항이나 큰 건물의 화장실에 사용하는 등 정말 많은 곳에서 사용이 가능한 빗물입니다. 하늘에서 내리는 빗물을 아무렇지 않게 버리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모으면 다양한 곳에서 소중하게 사용될수 있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빗물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에 대해 과학적인 이야기로 접근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과학적 이야기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의 쓰임새등을 보며 환경적인 요소까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막연하게 아껴써야 한다고 말하지 않아도 아이들이 책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빗물의 소중함을 생각하는 것뿐만 아니라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