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를 위한 직업 백과 - 가슴 뛰는 내 일의 발견 꿈결 진로 직업 시리즈 꿈의 나침반 5
이랑 지음, 신동민 그림 / 꿈결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자라면서 진로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실히 느낍니다. 자신의 진로를 정한 아이들은 자신이 무엇을 할지 정확히 알고 일을 해나감에 있어서도 적극적입니다. 하지만 진로를 정한 아이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진로를 정하지 않은 아이들에게 뭐라 할수 없습니다. 공부하라고만 이야기하면서 아이들이 진짜로 원하는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우리들이 원하는 직업을 아이들에게 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몇십년전과 달리 세상은 변하고 그 변화속에서 사라진 직업이 있을뿐 아니라 새롭게 생긴 직업들도 많습니다.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을 가지는 것이 최대목표인것처럼 아이들에게 그런 직업을 가지라고 말하는 경우도 많지 않을까합니다. 그런 우리들이 십대를 위한 직업백과를 보며 좀더 객관적인 눈으로 아이들의 직업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됩니다.

 

 

<십대를 위한 직업백과>는 2008년부터 2013년 5월까지 한겨레에 연재했던 '이랑의 미래 직업 탐방'과 '이랑의 꿈 찾는 직업 이야기'를 엮은 책입니다. 몇 개의 직업군 속에서 자신의 진로를 찾으려는 우리들에게 다양한 직업을 소개하며 좀더 넓은 시야를 가질수 있게 합니다. 그렇다고 돈을 많이 벌고 성공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을 최우선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니겠죠. 가끔 우리들은 자신의 적성은 뒤로하고 남들이 부러워하고 많은 돈을 버는 직업을 선택하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보다는 자신이 잘하고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가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그렇기 위해선 이 책의 직업들을 하나씩 알아갑니다.

 

 

이 책에서는 경영·법률, 금융·기획, 컴퓨터·공학, 의료·보건, 교육·공공 서비스, 디자인·예술, 방송·문화, 스포츠·여행 등의 주제를 통해 다양한 직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들에게 익숙한 직업에서부터 잘 알지 못했던 직업들을 만나게 됩니다. 각각의 직업들이 무슨 일을 하며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관련학과와 진출분야의 내용을 다루고 있어 아이들이 자신의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공부를 해야하며 어떤 분야에서 일을 하게되는지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또한 그 직업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통해 그 일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볼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만 2천여개의 직업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게 많은 직업 중에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몇개나 될까요. 몇개 되지않은 그 직업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아이들에게 그 일을 하라고 말합니다. 아이의 적성을 떠나 경제적으로만 생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부분도 무시할수 없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진짜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합니다. 이 책을 통해 직업의 종류에 대해 알아가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직업 중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많은 직업을 보며 다양한 세계를 경험해보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