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이름 푸른숲 어린이 문학 32
크리스티 조던 펜턴.마거릿 포키악 펜턴 지음, 김경희 옮김, 리즈 아미니 홈즈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푸른숲 어린이 문학의 32번째 이야기 <두 개의 이름>. 이 책을 읽기전에 31번째 이야기 <나쁜학교>를 읽으면 더 좋지 않을까합니다. 이번 이야기는 '나쁜학교'의 그 다음 이야기라 할수 있으니까요. 물론 그 책을 읽지않더라도 이야기의 흐름을 방해받지는 않습니다. 단지 그 전에 이 소녀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안다면 이 책에서 만나는 소녀의 마음을 좀더 이해할수 있테니까요.

 

아수라백작도 아닌데 이 소녀의 얼굴은 두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발머리의 소녀와 긴 머리의 소녀. 도대체 왜 두 얼굴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요?

 

짧은 머리칼과 홀쭉한 볼, 야윈 몸매 그리고 아무 표정없는 두 눈동자. 오랜만에 만난 엄마는 올레마운이 낯설기만 합니다. 학교에 가기 전과는 전혀 다른 모습입니다. 오동통한 볼에 긴 머리칼을 가졌던 자신의 딸이 전혀 다른 모습으로 돌아온 것입니다. 그렇게 오고 싶었던 올레마운도 이제 자신이 살던 곳이 낯설기만 합니다.

 

"우리 딸이 아니에요! 올레마운이 아니라구요!" - 본문 10쪽

 

자신을 '올레마운'이라고 부르는것도 낯섭니다. 얼마나 불리우고 싶었던 이름인데 이제는 그 이름이 낯설게만 들립니다. 어렸을때부터 먹었던 음식조차 입에 맞지 않습니다. 고래지방의 구린내, 말린 생선의 비린내, 오래되어 퀴퀴한 고기 냄새 때문에 속이 메슥거립니다. 이제는 이누이트말보다 영어가 먼저 나옵니다. 이렇게 변한 자신의 모습을 가족들은 어떻게 받아들일까요? 도대체 나는 누구일까라는 생각에 하루하루가 힘든 올레마운입니다. 학교에서는 늘 집이 그리웠는데 집이 편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숙학교에서의 2년동안은 행복하지 않았음에도 오히려 그 시절이 그리울때가 있습니다. '마거릿'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것이 싫어 돌아왔지만 이젠 '올레마운'이라는 자신의 이름조차 낯설게만 느껴집니다. 자신이 '올레마운'인지 '마거릿'인지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영어로 말하는 것을 싫어하는 엄마와 이웃 사람들. 이전의 '올레마운'으로 돌아갈 수는 없는것일까요.

 

외지 사람들의 지식이 우리 몸에 깊이 배어들겠지만 우리 부족의 지혜도 함께 지니고 있으리라. 나는 동생들이 그 지혜를 잘 지닐 수 있게, 집이 우리한테 어떤 의미인지 잊지 않게 해 줄 작정이었다. 집이란 안전한 곳일 뿐만 아니라 가족이 있는 곳, 그래서 서로서로 힘을 얻을 수 있는 곳이라는 것을 말이다.

이제 나는 다시 올레마운 포키악이 되었다. - 본문 110쪽~111쪽

 

자신이 살던 곳으로 돌아왔지만 아직 자신이 정확히 누구인지 혼란스러운 한 소녀가 있습니다. 그 혼란스러움 속에서도 묵묵히 지켜봐주는 아빠가 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의 품으로 돌아왔지만 그 따스함을 느끼지 못하고 오히려 외로움을 느끼는 시간이 있습니다. 그 외로움을 알기에 더이상 외롭지 않도록 아빠는 이누이트 '올레마운'이 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문명이라는 거대한 바람이 불어오는 속에서도 자신의 자리를 묵묵히 지켜나가는 사람들. 그 안에서 아직 어린 '올레마운'은 진짜 자신의 모습이 무엇이고 누구인지 혼란스러웠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누이트의 강인함이 배어 있어서일까요.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찾아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