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읽기만하는 바보 - 1323청춘들의 인생을 바꿔줄 ‘기적의 독서법’
김병완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 제목을 보고 찔리는 것은 왜일까요? 전 읽기만 하는 바보가 아니라 읽지도 않는 바보라 더 많이 찔리는지 모르겠습니다. 책과 가까이 지내지 않은 시간들이 많아 후회되는 일이 많았기에 더 열심히(?) 읽으려 노력하는지 모르겠습니다. '1323 청춘들의 인생을 바꿔줄 기적의 독서법'이라는 부제가 있지만 함께 그 독서법을 알아가는데 동참하려 합니다. 책과 친해지려 노력하면서 좀더 일찍 만나지 못했던 후회가 있었기에 1323 청춘들은 그런 후회의 시간을 보내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에 이 책을 꼭 읽었으면 합니다.

 

우리들은 독서를 습관화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습관보다 더 중요한 것은 독서법이라고 합니다. 솔직히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은 한권이라도 읽었다는 것만으로 스스로 만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한 책읽기가 아니기에 혼자 읽고 만족하는 경우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그 동안 책과 가까이 하지 않았기에 지금부터라도 많이 읽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다른 사람들은 다 읽었는데 나만 못 읽은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에 나와 무관(?)한 책들도 접하고 빠르게 많이 읽으려고만 했습니다. 이 책에서는 다독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언급합니다. 물론 한권 읽은 사람보다는 열권 읽은 사람이 더 낫지만 올바른 독서법이 아닌 경우는 아무리 많은 책을 읽어도 소용이 없다고 합니다. 밑빠진 독에 물붓기와 같다고 하니 이제껏 전 소용없는 일만 해온것이라는 생각에 마음이 무겁습니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책을 친구들이 읽었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많이 책을 통해 의식이 달라지고 생각이 깊어졌느냐 하는 것이다. - 본문 64쪽 

 

우리들은 책 속에 길이 있다고 말합니다. 책을 읽다보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꿈을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답을 찾아가고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사람들이 있는반면 평범한 우리들은 늘 헤매고만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은 그리 특별하지 않은 일들의 반복입니다. 그 일상 속에서 우리는 새로운 것을 찾아내는 것이 그리 쉽지 않습니다. 그런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책은 아주 좋은 친구이자 다른 세상도 꿈꾸게 합니다. 우리가 현실에서 만나는 늘 같은 사람들이 아니고 새로운 인물과 이야기를 하며 새로운 세상도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단순히 상상의 나래를 펼칠수 있는 공간만은 아닌 것입니다.

 

우리들은 보통 공부 잘하는 친구들에게 공신이라고 말합니다. 이 책에서는 공신이 아닌 독신이 되라고 합니다. 우리들도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음에도 실천하지 못하는 어리석음을 보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사회적 성공을 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많은 책을 읽은 사람들입니다. 다시한번 책을 읽음으로서 우리의 삶이 어떻게 변화될수 있는지 알게 되는 이야기들입니다.

 

사실 전 책을 읽고 덮는 것으로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이 책은 1323청춘들을 위한 책이라 그런지 다른책들과 달리 상세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노트 독서법은 어떻게 기록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들이 있어 읽기만 하는 저같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팁을 제공합니다. 또한 일기 독서법, 토론 독서법, 스마트 독서법, 고래 독서법, 초서 독서법, 상상 독서법, 우뇌 독서법, 꿀벌 독서법 등의 다양한 독서법을 알려 줍니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독서법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들을 알아 갈수 있는 것입니다.

 

1323청춘들을 위한 책이라 말하지만 책에 관심을 가지고 읽는 모든 분들에게 유익한 책이 아닐까합니다. 읽기만 하는 바보도 아닌 읽지도 않는 바보인 제가 책을 읽어나가는데 있어 도움을 받게 됩니다. 그 동안 읽기에만 급급해 많은 것을 놓치고 있었습니다. 여지껏 잘못된 독서를 했다는 것에 마음이 무겁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제부터 이 책에서 말하듯 독신이 되는 나를 꿈꿔 봅니다.

 

세상에서 가장 값진 것이 무엇인가? 돈인가? 아니면 시간인가? 아니면 청춘인가? 그러한 것들 중에 하나라도 내려놓고 책의 세계에 들어가 보라. 그렇게 하면 책도 그것을 알고 당신이 내려놓은 것과 똑같은 가치의 소중한 것들을 당신에게 보여주고, 당신에게 던져줄 것이다. - 본문 25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