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17 : 전쟁편 - 인류 역사를 뒤흔든 전쟁 이야기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17
김창회 지음, 나연경 그림, 이어령 콘텐츠크리에이터, 손영운 기획 / 살림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라는 제목만으로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조금은 예측이 됩니다. 지금은 하나의 영역에 있지 않고 다양한 영역을 넘나드는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융합, 통합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예전에 배웠던 것과는 확연히 다른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다양한 영역을 넘나드는 이야기들은 확실히 아이들에게 넓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이 시리즈 중에서 이번에 만나게 될 이야기는 전쟁편입니다. 인류 역사를 뒤흔든 전쟁 이야기라는 부제를 가지고 전쟁에 대해 어떤 이야기들을 풀어낼지 궁금합니다.

 

 

이번에 만나게 되는 전쟁 이야기는 한니발의 포에니 전쟁, 십자군 전쟁, 프랑스 혁명, 칭기즈칸의 정복전쟁, 제1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 등입니다. 우리나라는 아직도 전쟁의 위험 속에 있어서인지 이 책을 읽게 되는 것이 조금은 느낌이 다릅니다. 전쟁으로 인한 피해는 굳이 말하지 않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알것입니다. 소중한 생명을 잃는 것뿐만 아니라 경제적 손실, 우리의 소중한 것을 잃게되니 그 누구도 전쟁을 원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오랜 시간을 보내오며 역사 속 많은 전쟁들이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피해가 있는 전쟁을 아직까지 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개인 대 개인의 싸움에서도 피해자가 있기 마련인데 나라와 나라간의 싸움에서는 얼마나 많은 피해자들이 나올까요? 전쟁을 하는 이유는 참으로 다양합니다. 예전에는 영토를 확장하기 위한 싸움이였다면 지금은 종교라는 이름으로 전쟁을 하고 있는 나라들도 있습니다. 정당한 이유없이 다른 나라를 침략하는 침략전쟁, 다른 나라의 침략으로부터 자기 나라를 지키려는 자위전쟁, 식민지에서 벗어나기 위한 독립전쟁 등 많은 전쟁들이 있습니다.

 

 

책에서는 단순히 전쟁에 대해서만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문학 속의 전쟁, 평화를 위해 노력한 사람들, 역사적 순간을 담은 사진들, 스크린에서 만난 전쟁 등에 대해 다양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전쟁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다면 그 전쟁을 막으려 노력했던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전쟁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터전이 폐허가 되었을 때그런 것들을 복구하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의 이야기도 만납니다.  우리들이 읽는 책이나 영화 속에서서 만나는 전쟁 이야기도 색다른 느낌을 줍니다.

 

 

이처럼 전쟁이라는 주제를 통해 참으로 다양한 이야기들을 만납니다. 만화라서 지루하지 않고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어나갈 수 있는 요소도 제공합니다. 재미만 주는 것이 나아니라 융합형 인재를 위한 교과서 넘나들기 핵심노트를 통해 아이들이 책을 정확히 읽어나가고 넘나들며 질문하기를 통해서는 아이들의 생각을 정리해 나갈 수 있습니다. 우리의 역사와 함께 해온 수 많은 전쟁들. 아이들은 그 전쟁을 통해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함께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