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과학지도 강력추천 세계 교양 지도 6
배정진 지음 / 북스토리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흥미로운 것들로 가득한 것이 과학임에도 아이들이 공부와 연관해서 생각하면 어렵게 생각하고 하기 싫어하는 과목 중 하나입니다. 우리의 생활과 연관된 일들도 많고 영화 속에서도 과학은 참으로 재미있고 우리들에게 흥미를 주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과학이라면 왜 이렇게 고개를 절레절레 흔드는 것일까요? 학교에서도 실험위주나 흥미로운 이야기들보다는 지식적은 측면을 강조하다 보니 아이들이 어렵게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아이들이 과학에 흥미를 느끼며 호기심을 가지고 바라볼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여기, 제목이 참으로 재미있는 책을 만났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과학지도.

아이들이 우리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보게 되는 것이 세계 지도입니다. 세계지도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위치나 그 나라의 수도를 단순하게 알아가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다른 나라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꿈을 크게 가질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그렇기에 과학지도를 만나는 것이 반갑습니다. 아이들이 과학지도를 보며 과학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고 흥미를 가지며 새로운 눈으로 보게 될거라는 기대감을 가져봅니다.

 

책에서는 다양한 과학지도를 만날수 있습니다. 뚝딱뚝딱 기초가 되는 물리 지도, 마법과 같은 화학 지도, 생생하게 살아 숨 쉬는 생물 지도, 두루두루 어울려 살아가는 지구과학 지도, 한 수 더 배우는 알쏭달쏭 과학상식 지도, 생활 속에 숨어 있는 과학 원리 지도, 미래로 가는 과학 지도 등을 통해 아이들이 과학에 대한 지식적인 것을 알아가기 보다는 흥미로운 길로 안내하는 과학 지도를 만나게 됩니다.

 

아무래도 아이가 관심을 가진 지도는 생활 속에서 만나는 과학 지도입니다. 집에서 종종 엄마를 위해 커피를 타주는 아이. 스푼으로 젓지 않으면 안되는 것을 알기에 열심히 스푼으로 저어줍니다. 하지만 자판기 커피는 젓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미처 깨닫지 못했습니다. 아주 단순한 이야기이지만 우리들이 그 이유를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판기는 커피를 분말 형태로 보관하고 있다가, 사람이 버튼을 누르면 알맞은 양의 커피 분말을 관을 통해 내보낸다. 그리고 특수하게 설계된 통로를 지나면서 커피 분말은 물과 만나 빙글빙글 돌게 된다. 그 덕분에 자판기에서 나오는 커피는 따로 저을 필요가 없다. - 본문 196쪽

 

아주 사소한 것이지만 그 안에는 과학의 원리가 숨어있고 우리들이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생활과 연관된 과학 이야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과학이야기들을 만납니다. 기존에 보았던 따분한 이야기가 아니라 아이들이 '왜'라는 생각을 가지기 시작하고 흥미롭게 그 이야기들을 받아들입니다. 세계여행을 꿈꾸며 아이가 세계지도에 자신이 가고 싶은 나라에 하나둘 동그라미를 그리기 시작합니다. 이번에는 과학 지도를 만나며 아이들이 궁금했던 일들에 물음표를 그려보고 알아가는 내용에는 느낌표를 그려봅니다. 온점이 아닌 느낌표로 그린 이유를 물어보니 재미있게 느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아이들이 머리가 아닌 마음으로 느끼는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