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훔치는 사람들 -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을 추적한 연구보고서
마크 고울스톤.존 얼맨 지음, 박여진 옮김 / 흐름출판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을 추적한 연구보고서

마음을 훔치는 사람들

 

누군가의 마음을 훔칠수 있다면? 나의 편으로 만들수 있다면? 어릴 적 친구들의 환심을 사기 위해 맛있는 것을 사주면 잠시 동안은 내 편이 되어 주지만 그 효과는 얼마가지 못한다. 어른이 된 지금도 돈이나 권력, 인맥으로 누군가에게 영향력을 미칠수 없을것이다. 상대방의 마음이 나에게 온다면 물질적인 것과는 상관없이 나의 편이 될수 있는 것이다.

  

누군가의 마음을 훔치는 일에 서툰 내가 이 책을 만나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 단순하게 상대방에게 잘해준다고 해서 그가 나의 편이 되는 것은 아니다. 가끔은 나의 선의를 이용만 하고 떠나는 이들도 있다. 그래서인지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두렵고 새로운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것이 힘든 일이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에 대한 연구 보고서라하니 그 노하우를 하나씩 배워가려 한다.

 

마음을 훔친다는 것이 다소 도전적으로 보일수도 있다. 자연스럽게 상대의 마음을 얻는 것이 아니라 훔친다하니 조금은 낯설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들은 끝없이 다른 이들의 마음을 훔치려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형제간에도 친구간에도 사회 생활을 하면서도 내 편이 되어 모든 일을 해나감에 있어 어려움이 없으면 하는 것이 우리들의 바람이다. 하지만 우리들은 알고 있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훔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혼자서는 살아갈수 없는 세상이다.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이 많으니 마음이 맞지 않으면 싸움으로 이르는 일들도 많다. 간혹 독불장군처럼 독단적으로 일을 처리하거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다른 사람들과 단절이 되는 경우가 있다. 책에서 눈에 띄는 것은 나를 단절시키는 4가지 함정이다. 우리들이 모르는 사이 함정에 빠져 우리들의 성공 가능성을 가로막게  된다.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많은 것들중에 듣기에 대한 이야기를 그냥 지나칠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기보다는 자신의 목소리를 더 크게 내는 경우가 많다. 간혹 대화를 하면서 상대방이 나의 이야기에 귀기울이지 않는 것을 알게되면 그리 기분이 좋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야기는 귀로만 듣는 것이 아니라 몸과 마음이 같은 움직여야하는 것이다. 귀는 열려있지만 마음이 열려있지 않은 듣기는 상대방도 알수있으니 우리들은 진심으로 상대의 이야기에 귀기울여야 할 것이다. 듣는 것이 뭐 어려워라고 이야기할 수 있지만 실제로 우리들은 그런 일에 익숙치 않다.

 

"지금 귀를 기울이고 있는 대상이 동료건, 고객이건, 친구건, 가족이건 간에 그 사람이 지금 내게 가장 가치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생각해라. 내 자아,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잠시 묻어두어라. 변명하고, 싸우고, 설명해주고 싶은 욕망도 극복해라. 그저 내가 알지 못하는 것들에 귀를 기울여라." - 본문 162쪽

  

단순하게 나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의 마음을 훔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나에게 주목하고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많은 동반자를 만들어가는 일이 아닐까한다. 누구에게나 닮고 싶은 사람이 있을 것이다. 나의 마음을 훔쳐간 사람들. 우리들에게도 우리를 보고 닮고 싶은, 영향력을 미칠수 있는 저력이 숨어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