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선행학습을 금지해야만 할까?
열린사회참교육학부모회 지음 / 베이직북스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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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키우다보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교육이 아닐까합니다. 어느 부모나 자신의 아이가 좋은 성적을 얻길 원하고 남들이 말하는 일류대학을 꿈꿉니다. 사실 그 이후까지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더라도 원하는 대학을 가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생각을 누구나 할 것입니다. 가끔은 아이가 원해서라기보다는 엄마가 일방적인 계획을 세워 거기에 맞춰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것은 아닌지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다보니 학년이 올라갈수록 공부의 양도 많아지고 다른 아이들과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선행학습을 합니다. 아이의 친구들을 보더라고 보통은 한 학기 이상의 선행을 하고 특목고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2년 이상의 선행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제 학년의 공부만 하는 아이를 보면 불안한 마음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한 학기 이상의 선행을 하는 아이들. 학교에서 받은 수업만으로는 따라 갈수 없다고 말하는 아이들. 그렇다보니 자연스럽게 사교육에 눈을 돌리게 됩니다. 현실적으로 사교육을 받지 않고 다른 아이들과 경쟁을 하는 것은 힘이 듭니다. 교육이 경쟁구도로 만들어진 현실이 참으로 슬퍼집니다. 공부라는 것이 자신의 부족한 것을 알아가는 것이 아니라 남들보다 더 많은 것을 빨리 알아가는 것이 되어버렸다는 생각입니다.

 

대통령의 후보자 시절 공약 중 하나였던 <선행학습 금지법>. 사실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힘들지 않을까 한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것이 공교육에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들이 많다보니 사교육을 받게 되고 사회적으로 일류대학을 나와야한다는 생각에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 선행 학습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교육을 받지 않고 아이들 스스로 공부가 재미있다고 생각하고 각자에 맞는 재능을 찾아주는것이 힘든 일일까요? 우리 아이들이 공부가 제일 재미있다고 말할 수 있는 날이 올수 있을까요? 학교에서 재미있게 공부하고 집에 돌아와 자신이 하고 싶은 일들을 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그려보지만 그런 날이 올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책에서 제시하는 문제점들이 당장 해결되지는 않겠지만 조금씩이라도 아이들이 경쟁이 아니라 자신이 원해서 공부를 하는 환경이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왜, 선행학습을 금지해야할까? 책에서는 무조건 금지해야 한다고말 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그로 인해 생기는 많은 문제들을 우리들에게 말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말로만 하고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근본적인 문제를 보지 못하고 당장 눈에 보이는 문제들을 해결하려는데 급급한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교육이라는 것이 가시적인 성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에도 우리들은 서열을 정하고 그것으로 아이들은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을 위한다는 명목아래 우리들이 행하는 일들이 어쩌면 아이들에게 가장 많은 피해를 주고 있는건 아닌지 모르겠습다. 더 이상 아이들이 힘들지 않고 스스로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고 행복한 마음으로 책을 보는 시간들이 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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