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의 강 - 2012 볼로냐 라가치 상 수상작 Dear 그림책
마저리 키넌 롤링스 지음, 김영욱 옮김, 레오 딜런.다이앤 딜런 그림 / 사계절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이기에 당연히 글보다는 그림이 눈에 먼저 띕니다. 하지만 이 책은 유달리 아이들의 눈을 사로잡습니다. 그림과 색감들이 신비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일까요? 제목마저 <비밀의 강>입니다. 책에는 어떤 비밀을 담고 있을까요?

 

플로리다 외딴 곳, 울창한 숲에는 칼포니아의 집이 있습니다. 엄마, 아빠와 아침 식사를 할 때 생선 한 마리 잡히지 않아 가게 문을 닫게될지 모른다는 아빠의 걱정이 담긴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아빠를 위해 물고기 잡으려 하는 칼포니아. 참으로 예쁜 생각을 가진 칼포니아는 자신이 물고기라면 예쁜것을 좋아할거라며 예쁜 분홍색 주름 종이로 장미를 만듭니다.

 

 

칼포니아는 자신이 키우는 강아지 버기 호스와 물고기를 잡으로 갑니다. 숲 속 마을에서 가장 지혜로운 알버타 아주머니를 찾아가 어디로가야 큰 물고기를 잡을 수있는지 여쭈어 봅니다. 아주머니는 칼포니아에게 누구에게도 말해주지 않은 비밀을 하나 알려줍니다. 아주머니가 알려주신 숲 속 비밀의 강을 찾아가는 칼포니아. 알버타 아주머니가 알려준 비밀의 강에서 엄청나게 많은 메기를 잡습니다. 낚시대에 물고기를 주렁주렁 엮어 어깨에 메고 집으로 돌아가는 칼포니아. 집으로 가는 길에 커다란 부엉이, 커다란 검은 곰,  검은 표범을 만나 이들에게도 물고기를 나눠 줍니다. 어두운 밤길에서 만난 동물들에게도 자신의 물고기를 나눠주는 예쁜 마음을 가진 소녀 칼포니아.

 

누군가 널 겁주려 할 때,

가장 먼저 마음을 읽어줘야 해.

그럼 절대로 더 괴롭히지 않을 테니까.

가끔씩 어떤 누군가는 "고마워.'라며 인사말도 건넬 테니까. - 본문 33쪽

 

 

칼포니아는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잊지않고 알버타 아주머니에게도 잡은 생선을 드립니다. 다음 날 칼포니아가 잡은 생선으로 장사를 하는 아빠. 이 일을 시작으로 숲 속 마을의 형편도 차츰 나아집니다. 다시 비밀의 강을 찾아나서는 칼포니아. 하지만 이제는 어디에서도 비밀의 강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비밀의 강은 네 마음속에 있단다. 네가 원할 때면 언제든 그 곳에 갈 수 있지. 자, 눈을 감아 보렴, 그럼 보일 테니까." - 본문 43쪽

 

 

우리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비밀의 강. 아마도 욕심많은 우리들에게는 영원히 보이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형편이 좋지 않은 아빠를 생각하고 자신에게 소중한 물고기였지만 다른 동물들과도 나눌줄 아는 예쁜 마음을 가진 아이. 어쩌면 우리들이 욕심을 버리고 다른 이들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을 가진다며 우리들도 비밀의 강을 찾을수 있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