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꿈을 이루면 나는 누군가의 꿈이 된다
이도준 지음 / 황소북스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닮고 싶은 사람이 있습니다. 그들을 보면서 나의 삶에서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나가려 합니다. 누구나 아는 사람들도 있지만 주변에서도 닮고 싶은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들에게는 나와 다른 점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무언가 열심히 하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 사람들. 자신이 가진 꿈이 있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이렇게 자신의 꿈을 이루는 사람들이 있는가하면 꿈조차 가지지 못하고 비록 꿈이 있더라도 그 꿈을 이루지 못한다는 여러 핑계를 대며 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가능'이 '불가능'에게 물었다.

"너는 어디 사니?"

그러자 '불가능'이 대답했다.

"무능하고 무력한 사람들의 꿈 속에서 살아." - 본문 129쪽

 

뭔가 한대 얻은 맞은 느낌입니다. 꿈이 없다고 말할수 없지만 그 꿈을 이룰수 없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먼저 생각합니다. 내 꿈을 이룰수 있는 가능성보다는 내가 그 꿈을 이루지 못하는 불가능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를 하는 사람입니다. 바로 제가 '가능'이 아닌 '불가능'과 함께 살고 있는 사람이였습니다. 

 

 

책에서는 우리들에게 꿈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4 Part로 구성되어 있으며 27가지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들에게 구체적인 꿈을 제시합니다. 우리가 왜 꿈을 가져야하며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실천해 나가야할지 알려줍니다. 사실 우리들이 다른 책을 통해 알고 있는 내용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알면서도 우리는 그것을 실천에 옮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실패와 좌절이라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그 장애물을 거치지 않고 꿈을 이루거나 성공한 사람은 역사상 아무도 없다. - 본문 194쪽

 

본문에서 영국의 시인 바이런이 한 "행복은 불행과 쌍둥이로 태어난다."라는 말을 인용한 것을 보면서 우리들은 불행과 함께 온 행복은 보지 못하고 늘 불행만 바라보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들이 존경하고 행복한 삶을 살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도 우리가 차마 이해한다는 말을 할수 없을 정도의 불행을 가지고 있습니다. 링컨은 어려서부터 많은 죽음을 접했다고 합니다. 세 살때 남동생이 죽고, 아홉 살때는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이모와 삼촌 뿐만 아니라 누이가 사망을 합니다. 또한 자신도 네 명의 아이 중 세명의 아이를 잃었다고 합니다. 윈스턴 처칠은 팔삭둥이로 태어나 병약하고 짦은 혀 떄문에 언어장애에 시달리며 '저능아', '열등아'라 불렸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불행들을 이겨내고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듯 보이지 않는 불행들을 누구나 가지고 있지만 우리는 그 불행 뒤에 숨은 행복은 보지 못하고 근시안적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내가 꿈을 이루면 나는 누군가의 꿈이 된다.

참으로 멋진 말입니다. 내가 누군가의 꿈이 될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나를 보고 나의 모습을 닮아가고 싶은 사람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내 삶을 헛되이 살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읽는다고 당장 나의 꿈이 이루어지는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며 생겨나는 긍정적 기운은 확실히 '불가능'이 아닌 '가능'을 꿈꾸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