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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 경제 ㅣ 어린이 행복 수업 1
박현희 지음, 김민준 그림 / 웅진주니어 / 2013년 2월
평점 :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라는 말을 듣고 순간 '네에~~~'라고 큰 소리로 대답을 할 뻔 했습니다. 가끔은 돈이 없는것보다는 많은게 좋지않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우리들도 이런 생각을 하는데 아이들은 어떨까요? 어른들이야 주머니 사정을 생각하며 갖고 싶은 것을 사지 않지만 아이들의 생각은 거기까지 미치지 않을거란 생각입니다. 아이들도 먹고 싶은 것이 있고 사고 싶은 것이 있으니 당연히 돈이 필요합니다. 아직 일을 해서 돈을 벌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에 아이들은 용돈을 받습니다. 어른들 입장에서 아이들이 원하는대로 다 해주는데 따로 무슨 돈이 필요하겠냐 말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정해진 약속없이 아이들이 달라는 대로 주기도하고 아이의 기를 죽이지 않기 위해서라는 변명으로 용돈을 주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들이 돈의 소중함을 알아갈수 있을까요? 단순하게 물건을 사고 파는 의미의 돈이 아니라 그 안에 숨겨 있는 이야기들을 이제 하나씩 알아가려 합니다.
어린이 행복수업은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어떤 가치를 추구하며 어떤 선택을 해 나가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교양서 시리즈라고 합니다. 어린이 행복수업에서 처음 만난 이야기는 경제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들의 삶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경제가 아닐까합니다.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순간에도 경제생활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의식하지 못하기에 자칫 무심코 지나치고 가벼이 여길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아이들과 책을 보며 그 내용을 찬찬히 살펴보려 합니다.

미래 초등학교 4학년 1반 친구들은 매달 나눔 장터를 열어 자기에게 필요없는 물건을 가지고 와서 다른 친구들의 물건과 교환하려 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물건과 바꾸고 싶은 물건을 가진 아이는 또다른 친구의 물건을 가지고 싶어합니다. 이렇듯 일대일의 교환이 이루어지지 않자 친구들은 회의를 하여 나눔 장터 쿠폰을 발행하기로 합니다. 하지만, 나눔 장터 쿠폰이 있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가만히 있을 친구들이 아니겠죠. 문제가 발생하면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회의를 하여 해결책을 찾아갑니다. 아이들은 이렇게 미래 초등학교 친구들의 매달 벌어지는 나눔 장터를 통해 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씩 알아갑니다.
경제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만을 알아가는 책은 아닙니다. 그 안에 담겨있는 이야기들을 들여다보게 됩니다. 세상에서 가장 멋진 축구공이나 착한 초콜릿을 보면서 아이들은 단순한 경제 이야기를 알아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아이는 자신과 같은 또래의 친구들이 학교를 가지 못하고 힘들게 일을 하여 만든 그런 물건을 사고있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이제는 어린이 노동으로 만들어진 물건들을 사지 말아야하며 그렇지 않은 물건들의 가격이 비쌀수 밖에 없는 이유를 알게 됩니다.
착한 초콜릿은 어린이 노동으로 생산된 카카오로 만들지 않아요. 생산자에게 제대로 된 값을 주고 사 온 카카오로 만든 초콜릿이지요. 그래서 착한 초콜릿은 값이 조금 비쌉니다. - 본문 39쪽

사실, 경제 이야기라 하여 조금은 딱딱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들이 교과과정에서도 지루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경제입니다.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에서는 아이들과 같은 또래친구의 나눔 장터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일들을 보며 자연스럽게 경제를 알아갑니다. 또한 머리로 알아가는 경제가 아니라 마음으로 알아가는 경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야기를 따라가며 단순하게 용돈을 아껴써야하며 이 세상에서 돈이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가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딱딱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경제 이야기를 만났지만 아이들은 따뜻한 마음으로 그 이야기를 풀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