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네 살, 비밀과 거짓말 (문고판) 네버엔딩스토리 10
김진영 지음 / 네버엔딩스토리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열네 살이면 중학교 1학년 친구들의 나이입니다. 초등학교와는 생활이 확연히 달라집니다. 나이는 한살 더 들었을뿐인데 속해 있는 세상은 너무도 다릅니다. 어린시절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에 입학하기까지 혼자 많은 걱정을 안고 살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우선은 교복을 입어야하고 초등학교와는 달리 과목별로 선생님이 계시고 친구들과 떨어져 새로운 친구와 선생님을 만난다는 것이 두려웠습니다. 새로운 세계에 대한 동경보다는 두려운 마음이 더 컸습니다. 조금은 두려운 세상을 만나게 되는 열네 살, 그 나이의 아이들을 만나보려 합니다.

 

열네 살 친구들이 가진 비밀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왠지 어른들이 가진 비밀보다는 순수하고 재미난 일들이 가득할 거라 생각했지만 그 누구보다 마음 아픈 비밀을 간직한 아이가 있습니다. 집안이 형편이 그리 좋지 않아 늘 힘들게 일하는 엄마, 아빠와 함께 살고 있는 장하리. 하리에게는 어떤 비밀이 있는 것일까요? 피는 물보다 진하고 피는 못속인다고 했던가요? 하리는 어느 날 엄마와 닮은 점을 하나 발견합니다. 인정하고 싶지도 않고 누구에게도 알리고 싶지 않은 비밀. 식당에서 일하는 엄마가 조미료부터 시작해서 냄비까지 하나둘 주인 몰래 훔쳐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자신 또한 몰래 문구류를 훔치기 시작하며 너무 닮은 모습에 스스로도 깜짝 놀라게 됩니다. 또한 반에서 인기 많은 성민이와 아무도 몰래 사귀고 있는 하리. 이 비밀만큼은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마음입니다. 하지만 그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는 비밀입니다.

 

나는 손을 윗옷 주머니에 찌르고 아빠 뒤를 따라간다. 엄마는 그런 내 뒤를 따라온다. 우리 가족은 나란히 걸을 수도 없는건가? 집에 가기가 싫다. 이 마음에 안 드는 행렬에서 빠져나오고 싶다. - 본문 126쪽

 

가족이지만 함께라는 생각을 가져본적이 없습니다. 생계때문일까요? 아빠는 늘 일에 지쳐있고 가족들에게 하는 이야기는 '밥줘!'라는 말뿐입니다. 하리도 이런 아빠와 눈을 마주치는 일도 이야기를 나누는 일도 없습니다. 엄마의 비밀을 알게 되고 그 비밀을 누구와도 나눌수 없고 자신의 비밀조차 감당하기 힘든 하리. 그 비밀을 함께 나누어야할 가족은 오히려 남보다 멀게 느껴집니다.

 

 

누구에게나 비밀은 있다. 비밀은 남들에게 말 못하는 비밀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좋은 의도로 만들어진 것일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또 어떤 것은 모른 척 넘어가야 하는 것도 있다. 하지만 비밀은 어떻게든 밝혀진다. 비밀이 드러나면 거짓말은 멈추어진다. - 본문 146쪽

 

거짓말은 분명 잘못된 것입니다. 하지만 하리가 자신을 방어하고 보호하는 방법은 거짓말밖에 없었습니다. 그 누구도 하리에게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하리를 보호해주는 이들도 없었고 보호해주지 못한다면 다른 방법들이 있다고 알려주어야하지만 모두 외면하고 있었습니다. 온전히 혼자서 힘겨운 시간들과 싸우고 있었던 것입니다. 장하리. 이름 그대로 장한 하리는 그토록 감추고 싶었던 스스로 비밀을 밝혀내고 거짓말의 어두운 틀을 깨버립니다.

 

청소년 소설을 만나면서 조금이나마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들여다보려 노력한다고 생각합니다. 책속에서 만나는 아이들이 현실의 친구들과 모두 같은 모습은 아니지만 어떤 식으로든 만나게 되는 친구들이 아닐까합니다. 우리가 걱정하는 것처럼 늘 어리고 보호를 받기 원하지는 않습니다. 어쩌면 아이들이 손을 내밀때는 외면하고 혼자 할수 있는 일에 간섭을 하는 우리들이 문제가 아닐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