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전쟁 - 기후변화로 고통 받는 지구 이야기
토니 브래드먼 기획, 최석운 그림, 김영선 옮김 / 사파리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0는 00다워야 한다'라는 말은 고정관념에 쌓여 생각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날씨 이야기가 나오면 다르지 않을까요? 겨울은 겨울다워야하고 여름은 여름다워야합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계절들이 자신의 본분을 잃고 다른 계절 흉내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슨 여름이래!', '무슨 겨울이 이렇게 따뜻해!' 라고 남의 이야기하듯 말할 수 있을까요? 계절이 제역할(?)을 못하는 것을 봄에게, 여름에게 탓할수 있을까요? 제 계절이 아닐때 피는 꽃에게 우리가 나무랄수 있을까요? 언제부터인가 작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계절이 다른 모습을 하고 나무와 꽃들 뿐만 아니라 동물들이 우리에게  경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경고를 듣지 못하고 이제서야 후회를 하며 서로를 비난하고 있습니다. 이제와서 누구의 잘못인지 말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우리가 싸우고 있을때 책은 다시 한 번 경고를 합니다.

 

<날씨전쟁>에는 대한민국, 영국, 잠비아, 미국, 시베리아, 캐나다, 필리핀, 호주, 스리랑카를 배경으로 한 9개 나라 9편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9편의 이야기들은 기후 변화로 인해 사람들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의 자연환경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어떤 피해를 입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우리들은 책을 보며 그 심각성을 다시 한번 느끼며 단지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니며 내 문제가 아니라 말할수 없게 됩니다.

  

"피넛, 자네 말이 맞아 그건 우리 모두의 비밀이지. 섬사람들은 산호초가 죽었다는 게 세상에 알려질까 봐 걱정하고 있어. 그렇게 되면 관광객들이 더 이상 우리 섬에 오지 않을 테니까."- 본문 32쪽

 

지구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바다의 온도도 1도 높아지고 바닷 속은 전쟁터 같아졌습니다. 예전에 꽃밭과 같은 바닷속이 지금은 물고기 한 마리 조차 보이지 않는 으스스한 무덤가 같다고 말하는 벤. <완벽한 모래성을 쌓는 법>은 필리핀 보라카이섬에서 일어난 이야기를 바탕으로 쓰여졌다고 합니다. 벤의 섬 마을 사람들은 바다가 죽어가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관광객이 오지 않을거라는 생각에 그 사실을 숨겼지만 언제까지 숨길수만은 없는 일이겠죠. 자신들부터 문제의 심각성을 인정하고 해결방법을 찾아갑니다. 그들의 걱정과 달리 그 사실을 알게 된 여러 나라의 많은 사람들이 도움을 줍니다. 이제는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알게 됩니다. 내문제, 네 문제가 아니라 지구라는 이름으로 함께 살아가고있는 우리 모두의 문제인것입니다.

  

다른 나라 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에도 날씨 변화로 인해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4계절이 뚜렷한 우리 나라가 봄, 가을의 모습이 점점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과 겨울만 있는건 아닐까하는 생각마저 듭니다. <할아버지의 귤나무>는 제주도에 살고 있는 석민이의 눈으로 바라본 날씨 변화에 의해 변해가는 제주도의 모습입니다. 날씨변화로 귤농사가 이제는 점점 위쪽 지방으로 올라가고 밀물이 되면 산책로가 잠깁니다.  하루의 반이상이 잠기는 경우가 많으니 다른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 아빠는 산책로에서 안전지도를 하다가 다른 사람을 구하고 목숨까지 잃게 됩니다. 날씨 변화가 석민이의 가족에게는 직접적인 피해를 가져다 준것입니다. 그래서 누구보다 날씨변화에 관심을 가지게 된 석민이. 힘들게 일하시는 할아버지뿐만 아니라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을 위해 아직은 다른 사람들의 눈에 크게 보이지 않지만 이런 문제점들을 알리기 시작합니다.

 

책에서는 우리들에게 경고를 하고 있지만 우리가 지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더이상의 피해는 없을거라 희망을 말합니다. 이런 작은 일이 무슨 도움이 되겠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작은 힘들이 모여 결국 큰 힘이 되는 것입니다. 날씨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전쟁의 승리자가 누가 되느냐는 결국 우리 손에 달린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