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가 갈 수 있는 최고의 대학 - 민성원연구소 수석 컨설턴트 박소형과 민성원이 제안하는 명문대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박소형.민성원 지음 / 예담Friend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아이가 갈 수 있는 최고의 대학??

아이들이 어렸을때는 누구나 세 손가락 안에 꼽히는 대학을 생각합니다. 아주 잠시동안이지만 저또한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친척들이나 주변에서 그 대학들을 가는 사람들이 많았기에 당연히 우리 아이도 갈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아이가 점점 자라며 전 그런 생각에서 멀어져 갔지만 아이는 아직도 누구나 알만한 대학을 꿈꾸고 있습니다. 그 꿈이 현실이 될지 꿈으로 끝날 것인지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그래도 마지막까지 희망의 끈을 놓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누가 저에게 아이가 갈수 있는 최고의 대학이 어디냐고 묻는다면 전 뭐라고 답할 수 있을까요? 갑자기 책을 잃기 전부터 무서운 생각이 듭니다.

 

이제는 눈 앞에 다가온 이야기 입니다. 작년까지만해도 멀게 느껴졌던 이야기가 고등학생이 되니 모든것이 현실적인 문제로 다가왔습니다. 저보다는 아이가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어쩔수 없이 성적순대로 특별반 수업을 받고 대회가 있을때도 우선순위에서 밀려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심스러운 이야기일수 있지만 중학교 때와는 달리 공부 잘하는 친구들의 선택권이 많아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누가 말해주기 전에 아이들이 느끼고 있으니 그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서로 보이지 않게 싸우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이는 현장에서 피부로 느끼고 있지만 막상 제가 아는 것도 그리 많지 않고 일을 하고 있다는 핑계로 늘 아이문제는 한발짝 뒤로 물러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스개 소리로 엄마의 정보력이 중요하다고들 말하는데 전 전혀 알고 있는 정보가 없으니 막막할 따름입니다. 그렇기에 이 책을 만난것이 반가울 따름입니다.

  

이렇게 공부하면 성적이 오를 수밖에 없다

사실 학원을 다니지 않고 공부하는 아이가 고등학교에 오니 예전만큼의 성적이 나오지 않아 고민이 있었습니다. 물론 열심히 하지 않았기에 결과에 대해 뭐라 말할 수 없지만 중학교 때와는 확연히 다른 결과가 나왔습니다. 단지 학원을 다니지 않아 그렇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지만 책을 보며 아이의 문제점들이 조금씩 보입니다. 다른 친구들에 비해 문제집을 푸는 양이 적다고 생각하며 온전히 한권을 이해하기 보다는 여러 권의 문제집을 푸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우리들이 무심코 생각한 작은 것들이 모여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문제집에 실린 문제들을 한 번 풀어보고 버리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한 번 풀었던 문제집을 보고 또 보는 아이도 있다. 이것이 문제집 활용도의 차이인데, 후자의 방법이 실력 향상에 탁월하다. - 본문 47쪽

 

명문대에 합격하려면 성실한 공부만으로는 어림없다

여지껏 성실성 하나로 밀고 왔던 아이의 출발이 잘못되었다는 생각에 조금은 충격이였습니다. 열심히 하면 된다는 생각 하나로만 여지껏 아이와 왔다는 생각입니다. 머리에 따라, 성격에 따라 공부를 달리 해야 한다는 것을 잊고 우리들은 무조건 아이들에게 책상 앞에 앉아 열심히 하라고만 이야기하고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책에서는 아이들의 성향에 따른 공부법이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명문대 합격생의 내신, 수능, 포트폴리오 완전 정복

학교에서 지원하는 문제집이 전부였던 한샘이는 꿈에 날개를 다는 것은 남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 본문 153쪽

선배들의 경험담은 아무래도 눈에 보이는 이야기들이라 저보다는 아이가 관심있게 봅니다. 자기주도학습으로 대학을 준비하고 있기에 다른 이야기보다 자기주도 학습으로 대학에 간 선배들의 이야기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아이. 예전과 달리 한 가지 방법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들어갈수 있기에 자신이 관심있는 이야기 뿐만 아니라 다른 이야기들도 그냥 지나치지는 않습니다.

 

책을 보며 막연하게 생각했던 것들을 구체적으로 그려나갈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엄마가 읽고 아이에게 내용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직접 책을 보며 자신의 문제점이나 부족한 점들을 스스로 알아갑니다. 

명문대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우리 아이들이 갈 수 있는 대학이 업그레이드 되길 간절히 바라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