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연출 심리학 - 나를 더 돋보이게 하는 지피지기 시리즈 13
고이즈미 쥬조 지음, 신주혜 옮김 / 지식여행 / 2012년 8월
평점 :
품절


사람들을 만나면서 나의 모든 모습을 보여주기는 힘들 것이다. 그래서 가끔은 연기를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그 꾸밈은 이중적인 의미가 아니라 상대를 만나는 최소한의 예의라는 생각이 든다. 철저히 자신의 성격을 숨기는 것이 아니라 이왕이면 자신의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상대방으로 하여금 호감을 갖게 하는 것이다.

 

우리는 가끔 어떤 만남에서 그리 기분이 좋지 않은 사람들을 만날 때가 있다. 그 사람과 개인적인 감정이 있어서가 아니라 유독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도 자기 입장에서만 말을 하고 행동하는 사람들. 그들을 보면서 우리는 불쾌감을 감출 수 없다. 하지만 나에게 이런 말을 할 자격이 있을까싶다. 어딜가나 존재감이 없는 사람이며 사람들의 대화에 쉽게 끼어들지 못하는 심한 낯가림으로 상대방으로 하여금 불편함을 느끼게 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사람은 인간관계를 맺지 않고서는 살수 없기에 이왕이면 모든 관계를 좋은 만남으로 유지하고 싶은 마음이다. 의도된 연출이라 하더라도 나와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것이라면 얼마든지 할 수 있지 않을까? 사람들을 만나면서 좋은 인상을 심어주고 신뢰감을 준다면 바랄 것이 없을 것이다.

 

심한 낯가림으로 낯선이들과의 만남을 아직도 두려워하고 말한마디 못하니 속상하다. 가끔은 내 생각과는 다른 말과 행동으로 내가 더 힘들때도 있다. 그러기에 나를 돋보이게 한다는 자기연출 심리학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자신의 생각을 그 즉시 짧은 말로 표현하라.

 

생각만 많고 그 생각을 말하지 않을때가 많아 곤란을 겪을때가 많았다. 자신의 생각을 확실히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아직도 난 그 부분에서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오해를 받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 나의 생각을 확실히 표현하고 당당해질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 책을 읽었다고 갑자기 내가 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최소한 나의 잘못된 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것을 고치려 노력한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모든 이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좋은 모습을 남기려 노력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