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인생은 마흔부터가 진짜다 - 후회 없는 40대를 위한 40가지 힌트
신숙옥 지음, 고은진 옮김 / 조선앤북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어릴적엔 내가 마흔이 된다는 것을 상상하지 못했다. 지금 아이들은 장기 로드맵을 그려보고 자신의 미래모습을 그려보지만 그때는 하루하루 시간을 보낼뿐 나의 미래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하지않았던 것 같다. 고작 중, 고등학교 때 어느 대학을 가야하는 정도의 그림을 그려보았을뿐.

 

그런 내가 불혹의 나이가 되었다. 인생의 종착역을 향해 달리고 있는 나를 보는 순간 사실 막막했던 것이 사실이다. 40이라는 나이가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 보다는 내가 지금까지 해온일들이 탄탄해지는 시기가 아닌가싶다. 그러기에 더더욱 불안하고 힘든 시기가 아닐까싶다. 다시 뭔가를 시작하기에 힘든 시기인데 해놓은것이 하나도 없다는 생각에 많은 좌절감이 있었다. 하지만 어느 순간 이제부터 새로운 인생이 시작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어쩌면 앞으로 살아갈 날들이 더 많을지도 모르는데 포기하기에는 너무 이른 나이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여자인생의 마흔부터가 진짜다.이 말이 힘을 준다. 이전의 삶들이 가짜이고 그전의 시간들을 후회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 시작해도 늦지 않음을 말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 시간마저 후회하는 어리석은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책에는 후회없는 40대를 위한 40가지 힌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현재 나 자신이 불안하고 자신감이 없어서인지 막연한 불안을 다스리는 요령, 자신감을 되찾는 가장 좋은 방법등의 이야기가 눈에 들어온다. 아무래도 많은 이야기들 중에서도 자기자신이 부족한 부분이라든지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주의깊게 보게 된다. 다른 사람들의 장점은 잘 찾아내면서 나의 장점은 잘 보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같은 상황에서도 긍정적이기 보다는 나에게는 지나치리 만큼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바라보고 있었다. 참으로 바보스럽지만 그런 생각들 때문에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친 것이다.

 

구체적인 목표가 있으면 힘든 상황에서도 견딜 수 있다. 단 5분의 행복이라도 삶의 활력소가 되나. - 본문 36쪽

 

이제는 나 뿐만 아니라 주변까지 돌아도보는 여유가 생기고 나보다는 우리를 생각하는 나이가 되었다. 그 나이가 단지 숫자의 크기만을 말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나이만큼 내 생각이나 마음이 자라나는 사람이 되려 늘 노력하며 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