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 근절 클럽
윤혜경 지음, 김광옥 그림 / 꿈꾸는사람들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우리 어렸을때만해도 아이들이 싸움을 해도 싸우며서 크는 거라며 웃으며 이야기할 수 있었다. 물론 그 때도 심하게 싸운 친구들이 있었지만 지금처럼 이랬었나 싶을 정도이다. 가끔 주변에서 '왕따'나 ''폭력' 이라는 이름으로 힘든 친구들을 볼때면 이제는 내 이야기가 아니라며 그냥 지나칠수만은 없게 되었다. 아이들을 키우고 있었서인지 더더욱 예민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문제일 것이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곳이라면 어느 곳이든 언쟁이나 싸움은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싸움들이 어떤 목적이나 서로 발전하기 위한 긍정적인 싸움이 아니라면 문제가 있을 것이다. 다수가 소수를 괴롭히는 일이나 지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아이들을 괴롭히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건 용서받기 힘든 일이다. 어쩌면 이 싸움에는 모두가 피해자가 아닐까 싶다. 아직 어린 친구들의 일이니 싸우면서 크는 거라 웃음을 지을 수 없는 일들이 되어버렸다.

 

어른들눈에는 모범생인 반장 제학이는 반에서는 최고의 권력자(?)이다. 제학이의 눈밖에 나면 하루아침에 왕따가 되니 어느 누구도 그 친구의 눈밖에 나는 일을 하고 싶어하지 않는다.철규도 그 중 한명이다. 제학이에게 시험답안을 보여주면서도 그 부당함을 스스로 당연한다고 생각하는 철규는 비열한 자신이 아니라 당당한 자신을 찾고 싶어한다. 그러다보니 제학이의 눈밖에 나는 일이 많아지고 결국 제학이의 시험을 컨닝한 아이가 되고 반에는 친구하나 없이 외로운 시간들을 보내게 되는데...

 

"선생님이나 부모님은 저희를 지켜줄 수 없어요. 그러니 내가 나를 지킬수 밖에 없는데 우리는 침묵하는 방법 밖에 몰라요." - 본문 103쪽

 

대부분의 아이들이 방관자를 선택한다. 가해자와 피해자의 싸움에 끼어드는 일을 만들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이 아이들에게 우린 비겁하다고 자신있게 말하지 못한다. 우리 아이들이라면 그 상황에 어떤 행동을 하기 바라는지는 우리 스스로가 더 잘알고 있을 것이다. 아이들만의 문제라며 가볍게 지나칠수 없는 일들 앞에서 우리는 과연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어쩌면 우리의 무관심과 방관이 더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건 아닌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