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헨젤과 그레텔 애덤 기드비츠의 잔혹 판타지 동화 1
애덤 기드비츠 지음, 서애경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어릴 적 헨젤과 그레텔을 읽으며 내가 좋아하는 과자와 초콜릿, 사탕으로 집을 만들어 평생 먹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이제는 아이가 그런 상상을 한다. 우리는 함께 그런 집을 상상하며 헨젤과 그레텔을 읽었다. 하지만 <사라진 헨젤과 그레텔>을 읽으며 우리가 꿈꾸던 일들이 사라져버렸다.

 

옮긴이의 말처럼 겁쟁이 어른이라 그런지 조금은 무서운 이 동화를 읽으며 아이들 생각을 했다. 아이들은 아무렇지 않으며 천연덕스럽게 깔깔 웃으며 읽을수 있을거라 했는데 과연 그럴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작가는 책 중간중간 우리들에게 경고를 한다. 무서운 야기이니 자신없으면 읽지 말라고. 난 이 경고를 무시(?)하고 끝까지 책을 읽었다.

 

그렇기는 하지만, 너무 잔혹해서 배 속이 뒤집혀 죽을 것 같다면, 여기서 멈춰도 괜찮아. - 본문 161쪽

경고할게. 이어지는 이야기는 좀 엽기적일거야. - 본문 167쪽

 

새엄마가 아닌 왕과 왕비 사이에서 태어난 헨젤과 그레텔은 왕이 '충신 요하네스'를 살리기 위해 자신들을 죽이려했다는 사실에 분노하여 집을 나간다. 이들이 집을 나가 경험한 일들은 우리들이 상상하는 것 이상이다. 식인 제빵사에게 잡아 먹힐뻔하고 아이들을 잡아먹는 달에게 말을 걸었다가 위험에 처하고 끓는 가마솥에도 들어가고 노름빚에 팔리는 등 나열하기 힘든 일들을 많이 겪는다. 이런 일들을 겪고 살아남았다는 것이 신기할 따름이다.

 

'개그는 개그일뿐 오해하지 말자!'라는 말이 있듯이 동화는 동화일뿐 오해하지말아야 할것이다. 처음 책을 읽을때는 아이들이 이런 잔혹 동화를 읽어야할까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그런 판단은 아이들이 결정할 문제일 것이다. 단지 한가지만을 보고 판단할 것이 아니라 내가 보지 못한 부분이나 잔혹이라는 것을 떠나 아이들의 모험이나 판타지 요소들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가 알던 헨젤과 그레텔의 모습이 아니라 조금은 실망했지만 그래도 언제나 내 마음속에는 어릴 적 만난 헨젤과 그레텔이 남아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