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맹자
최인호 지음 / 열림원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인호 작가 때문일까? 맹자라는 인물 때문일까? 아는 것이 그리 많지 않은 나이기에 읽으면서 한장 한장 넘기는 것이 그리 싶지만은 않았다. 학창 시절 시험을 위해 단기적으로 공자, 맹자, 순자, 노자 등의 이름과 관련된 일들을 암기하고 시험을 보았으니 시험이 끝나고서는 기억에 남지 않았다. 지금껏 누구나 아는 상식적인 이야기만 알고 있을뿐 심도 있게 접하지 않아 이번 책을 읽는 것이 그리 쉽지 않았다. 세상은 아는만큼 보인다는 말이 맞는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으며 물론 내가 알지 못한 것을 알게 되었다는 것에 감사한 마음이지만 좀더 많은 것을 아는 사람이라면 책을 통해 더 많은 것을 이해하고 알아가지 않을까한다. 내가 알고 있는만큼만 보고 이해한다는 생각이 드니 이번 기회를 통해 책을 좀더 가까이 하고 나라는 사람이 많은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누구나 맹자하면 공자와 함께 맹모삼천지교라는 말을 떠올린다. 간혹 동시대의 인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맹자는 공자 사후 100여년이 흘러간 뒤에 태어난 인물이다.

아성(亞聖 ).

이는 성인에 버금가는 사람을 이르는 말로 유교에 있어 '공자에 버금가는 사람'이라 하여 맹자를 가르키는 대명사다.(중략) 맹자 스스로도 공자의 정통적인 후계자로 자임하고 있었다. - 본문 15쪽

이처럼 공자와 맹자는 서로 떼어서 생각할 수 없는 인물들이다. 조금 다른점이 있다면 맹자는 논쟁을 즐겨하고 전투적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후세 사람들은 맹자를 '유가의 투장'이라고 불렀다 한다.

 

공자가 죽은지 107년 후인 기원전 372년경에 맹자가 태어났다고 추정한다. 지금의 산동성 탈주부 추현이라는 곳에서 태어난 그는 공자와 달리 알려진바가 없다고 한다. 이 책을 보니 논쟁을 즐겨하던 맹자와 늘 대립관계에 있던 순우곤 대해 새롭게 알게 된다. 물론 다른 분들은 알고 있었던 인물이겠지만 나는 이제서야 알게되었으니 ㅠㅠ

'상대방의 마음을 살펴 그 얼굴빛을 꿰뚫어보는 최고의 눈치꾼', '한번 입을 열면 사흘 낮 사흘 밤을 계속해서 이야기할 수 있는 재담꾼'이라 사기에 기록되어 있던 인물. 이표현만으로도 어떤 인물인지 알수 있다. 이런 사람이 맹자와 늘 논쟁을 벌였다하니 설전이 아닐 수 없다.

 

그들의 삶을 읽으면 인생의 해답이 보인다.

여지껏 난 이들의 삶을 모르고 있었기에 답을 찾지 못했던 것일까? 내게는 어려운 책이였지만 다시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아직 온전히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들의 삶속으로 들어가지 못했으니.다시 읽으며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알아간다면 지금의 복잡한 내 삶의 문제를 풀어갈수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