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자 초등 사회 5-2 - 2012 완자 초등 2012년-2 23
비유와상징 편집부 엮음 / 비상교육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5학년이 되면서 역사를 배우기 시작한 아이.

저희가 중학교때 배운 내용을 아이가 배우고 있으니 참으로 많은 차이가 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이제 초등학생인 아이가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따라갈 수 있을까?

저의 걱정은 기우였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는 어려웠던 내용이라 생각했는데 요즘 친구들은 어릴 적부터 역사책을 많이

읽어서인지 그리 어렵지 않게 알아갑니다.

 

역사를 알았다면 그런 내용을 확인하는 작업이 있어야 하기에 아이와 함께 다음

학기를 위해 내 옆의 선생님 완자를 준비했습니다.

완벽한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예진복 학습 시스템이라는 말이 눈에 확 들어옵니다.

누구의 도움없이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공부할수 있다는 말이 참으로 반갑네요.

 

 

역사는 전체적인 흐름이 가장 중요하다보니 이렇게 연표가 있으면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한 눈에 중요 사건들을 보여주니 아이들이 그와 관련들 일들을 떠올리며 연관지어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직접 가보거나 경험을 하고 보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풍부한 사진자료가 있어 좋습니다.

글로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사진과 함께 아이들에게 접근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으니

여러모로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각 단원의 내용들을 공부하면서 그 시대의 중요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어 여기 나와 있는

사건들을 바탕으로 공부를 하게되니 중요한 것을 놓치지 않고 볼 수 있습니다. 

 

 

역시 만화는 아이들에게 가장 큰 인기입니다.

각 단원에서 배워야할 내용들을 만화를 통해 보니 그리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내용을

알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에게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보아야 하는지 알려주니 아이들이

핵심을 알고 만화를 보게 됩니다.

 

 

짧은 만화를 보는 것으로 끝이 아니라 만화로 개념 눈뜨기를 통해 개념을 정확히

알아갑니다.

 

 

만화를 통해 배울 내용을 예습하고 이제 내용정리를 통해 진도를 나갑니다.

역시 사회에서도 중요한 것은 개념이기에 그 점을 중점적으로 공부합니다.

'외워요!''정리해요!'를 보면서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형 익히기를 통해 복습을 하면서 각 단원의 내용을 다시한번 정리합니다.

예습과 진도 내용을 꼼꼼히 보고 이해했다면 복습의 문제들을 푸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가끔 공부를 하다 모르는 단어나 용어들이 나오는데 용어 꽉 잡기를 보면서 그런

부분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역사라는 것이 지난 시간의 이야기라 생소한 단어들이 많이 나오니 아무래도

이렇게 용어정리가 되어 있으면 아이들이 궁금한 것을 그 자리에서 해결할 수 있어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 길지 않은 방학이라 서두르지 않고 한 단원이라도 확실히 이해하고 다음

단원으로 넘어가려 합니다.

아이가 아직은 완벽하지 않지만 자기주도적으로 책을 보며 내용을 이해하고 문제들도

해결해 나갑니다.

완자와 함께 하는 2학기에는 역사 때문에 어려움을 겪지 않을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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