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으면 읽을수록 논술이 만만해지는 우리고전 읽기 1 지식이 열리는 신나는 도서관 2
허순봉 엮음, 김홍 그림 / 가람어린이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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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학년이 되면서 학교에서 고전 읽기를 시작했습니다. 다소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지만 아이들은 재미있게 읽어나갑니다. 단지 옛이야기라고만 생각한다면 오산. 물론 지금과 많이 다른 환경 때문에 아이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안에서 아이들이 나름 재미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이번에 만난 고전들은 예전에 한번씩 봤던 내용들이라 그다지 낯설지는 않습니다. 고전의 장점은 한번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그 내용을 알고 있으면서도 여러번 읽는다는 것입니다. 흥부전, 춘향전, 심청전 등은 책이 아니라도 많이 접하여서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내용들입니다. 잘 알고 있는 내용이라 흥미를 가지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지만 아이들은 매번 읽을때마다 재미있어 합니다.

 

논술의 중요성은 말하지 않아도 이제는 누구나 알 것입니다.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꾸준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재미있는 고전을 읽으면서 논술까지 잘하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책을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사고를 넓힐 수 있는 내용들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답이 보이는 질문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해 볼 수 있는 질문들이 있으니 자신만의 생각으로 답변을 생각하게 됩니다.

 

책을 읽고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사고력과 논리력을 키울 수 있는 질문들이 있어 아이들이 자신이 읽은 내용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그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답변을 생각해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들은 답이 눈에 보이는 질문이나 확장적인 사고를 제한하는 질문들을 주로 해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미처 아이들에게 해주지 못했던 점들이 보완되어 있어 참으로 많은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아이들이 재미있게 고전을 읽어주는 것도 고마운 일인데 한 이야기가 끝나면 나오는 여러 활동들을 해보려 한다는 것입니다. 답이 맞고 틀리고에 연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를 즐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논술..그리 어려운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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