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으면 읽을수록 논술이 만만해지는 한국단편 읽기 1 지식이 열리는 신나는 도서관 3
김정연 엮음, 백명식 그림 / 가람어린이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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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에서 논술이 강조되다 보니 발빠른 엄마들은 초등학생때부터 논술을 사교육에 포함시킵니다. 아무래도 논술은 자신의 생각을 어떻게 정리해 나가느냐가 중요하기에 책읽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편독을 하는 아이들에게는 조금 불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양한 책읽기를 한 아이들은 아무래도 생각의 폭이 넓지 않을까요?

 

저희들은 중학교가 지나서 접했던 책들은 지금 아이들은 초등학교때부터 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냥 어릴것만 같은 아이들이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도 들지만 확실히 저희때와는 다릅니다. 어렸을때부터 다양한 경험과 책읽기를 해서인지 이해력도 빠르고 받아들이는 것도 빠릅니다.

 

우리들이 읽었던 한국 단편들은 대부분 지난 시간들을 배경으로 하고 있어 아이들이 경험해보지 않은 세계와 다소 익숙치 않은 단어들이 나와 얼마만큼 이해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섭니다.하지만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해서인지 어려운 단어들은 눈에 띄게 노란색으로 표시되어 있고 박스안에 보기 좋게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중요한 내용이나 핵심적인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그 책은 읽었다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아이들이 많은 책을 읽기는 하지만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단편은 아이들이 읽었던 내용과 다르다보니 조금은 어려울 수 있기에 중심문장이나 핵심적인 내용들이 의미하는 것을 보기 좋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설령 자신이 찾지못한다 하더라도 이런 설명을 통해 각 이야기들이 무엇을 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각 이야기들을 읽고 나서는 다양한 활동들을 하며 내용파악이나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나갈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내용을 알아가는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을은 책을 읽고나서의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나가는 것일것입니다. 아이들이 책을 읽고 덮는 것으로 끝이 아니라 이런 활동을 하면서 좀더 깊이 읽게되고 생각의 크기도 넓혀나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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