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 따라 역사 여행 - 아마존에서 조선까지 너머학교 역사교실 그림책 5
최재인 글, 이광익 그림 / 너머학교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무를 통해 들려주는 역사 이야기. 시간을 거슬러 3천 5백여년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역사. 또한 멕시코에서 시작한 고무의 이야기를 우리나라에 이르기까지 여러 나라를 통해 고무의 역사 이야기를 들려준다. 고무라는 소재를 통해 각 시대나 나라의 역사를 알게 되니 흥미롭지 않을수 있을까?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고무의 역사는 어디서부터 시작한 것일까? 3천 5백여년전 멕시코반도 남쪽 지역에 살던 사람들이 고무나무에서 수액을 받아 물건을 만들어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1800년대에는 영국에서 고무 수액을 이용해 비옷을 만들어 입었다고 하는데 그 느낌이 어떨지 궁금하다. 그 비옷에는 고무 냄새가 진동해서 그리 좋지만은 않았을것 같은데... 또한 고무로 지우개를 사용하기도 했지만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지우개는 고무가 아니라 석유가 원리인 플라스틱으로 1950년대부터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처럼 유용한 고무가 우리 나라에는 언제 들어온 것일까? 1880년대쯤 미국을 다녀온 관리들이 공이나 지우개가 달린 연필을 가져오면서 우리 나라에서도 고무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러다 1920년에는 '별표고무신'광고가 나올 정도로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우리의 생활속에도 들어오기 시작한다. 신분에 따라 짚신이나 갓신을 신었던 사람들에게 신분의 구분도 없고 비오는 날에도 물이 새지 않고 편하게 신을 수 있으니 남녀노소 모두 고무신을 신게 된다.

 

참으로 편리하고 여러가지 쓰임새가 많은 고무이지만 요즘은 처리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합성고무는 잘 썪지 않고 태우면 우리 몸에 해로운 다이옥신 물질이 나온다하니 대부분 땅에 묻거나 사람들이 살지 않는 외진 곳에 묻는다고 한다. 우리의 편리함을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이제는 처리문제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고무를 따라 재미있는 역사를 알았다면 이제 남은 숙제는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고 고무를 사용할 수 있느냐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