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없는 각시 - 다복다복 가족 이야기 굽이구비 옛이야기 4
김정희 엮음, 장경혜 그림, 최원오 감수 / 해와나무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찌보면 옛 이야기들은 뻔한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악한 사람은 벌을 받고 웃어른을 공경해야하며 부모님께 효도하고 형제간의 우애가 중요하다는 기본적인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뻔한 이야기일수 있다는건 누구나 공감 할 수 있는 이야기라는 것일 것입니다. 단순히 아이들에게 교훈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입체적인 인물들을 통한 생동감 있는 이야기들에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6편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이 책에서도 우리들이 간과할 수  없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조금은 과장된 내용일 수도 있겠지만 우리는 알고 있을 것입니다. 누구나 착한 마음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효를 중시해야 한다는 것을...

 

착한 아우와 못된 형을 보면 결국 선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행복하게 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책 속에서만 아니라 현실에서도 꼭 그랬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현실에서는 가끔 아우보다는 나쁜 마음을 먹고 착한 사람을 이용하는 형같은 사람들이 잘사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이들도 언젠가 어떤 식으로든 벌을 받는다는 것을 알았음 좋겠네요.

 

손 없는 각시를 보면서 사람의 악은 어디까지일까하는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아무리 나쁜 새엄마라 하지만 아이의 손을 자르게 한다는 것은ㅠㅠ 사람의 탈을 쓰고 어찌 그런 행동을 할 수 있을까요? 각시의 삶도 참 파란만장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 모진 고생을 하고 도령을 만나 행복하게 살면 좋으련만 나쁜 새 엄마의 방해로 또 쫓겨나니. 하지만 사랑의 힘은 크고 각시의 고운 마음을 하늘은 외면하지 않습니다.

 

6편의 이야기를 보면서 우리의 삶도 권선징악의 힘을 믿고 싶습니다. 착한 마음을 갖고 열심히 사는 이들을 외면하지 않았음 합니다. 조금은 답답할 정도로 착한 아우처럼 세상의 어떤 고난에도 좌절하지 않는 각시처럼 고려장이라는 법앞에서도 자신의 어머니를 하늘처럼 받드는 효성지극한 아들처럼 살고 있는 이들이 행복한 세상이 되었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