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자원봉사 - 나누고 즐겁고 행복하고!
김현희 지음, 김호민 그림 / 초록우체통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하는 거지, 원래부터 봉사하던 사람이 어디 있어.' - 본문 26쪽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어쩔수 없이 - 그 때는 어쩔수 없다라는 표현이 맞을 것이다.- 봉사를 해야만 했다. 시간을 맞추기 위해 3개월동안 봉사를 해야했는데 지인의 소개로 조금은 편한 곳에서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게 운명일까? 마침 그때 아는 분이 봉사를 하는 곳에서 일손이 부족하다고 부탁을 하기에 잠시 고민을 했었다. 봉사 시간이 나에겐 필요했지만 힘든 곳보다는 조금은 편한 곳을 선택을 하고 싶었다. 하지만 잠시 그런 생각을 했던 내가 창피하기도 하고 이왕이면 제대로 하고 싶다는 생각에 3개월동안 아는 분이 말한 곳에서 봉사를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낯설기만 했다. 어떤 식으로 그분들에게 다가가야할지..정신지체가 있다고 하여 무조건 도와주어서도 안되고 불쌍하다는 생각을 가져서도 안되는 것이다. 하나부터 열까지 부족하지만 일주일에 한번 만나는 시간이 어느새 3개월이 되어버렸다. 나에게 필요한 봉사 시간이 다 주어졌기에 그곳 친구들과 마지막 인사를 하는데 한 친구가 울먹이며 가지 말라고 하는것이 아닌가? 그 모습을 보며 나도 눈물이..그 날은 집에 돌아왔지만 결국 난 일주일만에 그 그곳으로 다시 돌아갔다. 그때는 몰랐지만 그 친구는 오는 봉사자들마다 아쉬움의 눈물을 흘리는 친구였으니...나만을 위한 눈물이라 착각을 했었는데^^ 어찌되었든 그 친구 덕(?)에 난 8년째 그 친구들을 만나고 있다. 그것이 인연이 되어 큰 아이도 초등학교 4학년때부터 봉사를 시작했으니 어느새 7년차 봉사자가 되었다.

 

봉사는 거창한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경제적으로나 마음의 여유가 있어야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하려는 마음만 있다면 시작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처음 발을 내딛는게 힘들뿐 시작하기만 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책에는 너무도 자세하게 봉사에 대해 나와있다. 어떤 마음으로 시작해야하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가끔은 학생들이 봉사 시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참여하는 경우가 있는데 설령 내신 때문에 하는 봉사라 하더라도 그 시간만큼은 온 마음을 다해 봉사를 하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모든 사람들이 봉사를 해야한다는 것은 아닐 것이다. 다만 내가 가진 것이 많아 나누는 것이 아니라 부족하더라도 함께 나누려하는 마음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