콰이어트 Quiet - 시끄러운 세상에서 조용히 세상을 움직이는 힘
수전 케인 지음, 김우열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읽는내내 내 이야기를 보는듯. 내향적인 성격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였지만 나에게는 늘 자신감 없는 부분이기도 했다. 많은사람들이 모인 자리에서 그다지 존재감도 없고 사람들과 쉽게 어울리지도 못하니. 가끔 지금 내가 학교를 다시 다니면 왕따를 당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고맙게도 친구들이 나의 이런 점들을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여 학창시절을 그리 어렵지 않게 보냈다. 하지만 사회 생활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이 그리 쉽지 않으니 늘 스트레스를 받았던 것 같다. 이런 성격을 인정하기 보다는 바꾸고 싶은 마음에 부단히 노력을 했다. 아마도 그 시간들이 나에겐 또 다른 스트레스를 주었다는 생각이 든다.

 

한명이든 여러 명이든 낯선 사람과 대화할 때, 나는 밝게 웃으며 솔직한 태도로 대하지만 순간적으로 줄타기를 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때가 있다. - 본문 185쪽

 

공감 백배의 글이다. 나 또한 낯선 이들과의 대화는 등줄기에 땀이 흐르게 할 정도로 늘 긴장되는 일이다. 긴장하지 말자고 생각하는 순간 그 긴장감은 더 심해진다. 나의 이런 성격 때문에 상대방이 불편해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몰려온다. 즉각 반응을 하지 못하니 상대방이 오해 할수도 있다는 생각에 안절부절. 낯선 이들과의 만남이 자연스럽지 못하니 되도록 그런 자리를 피하고 싶다. 하지만 우리들이 살아가면서 늘 같은 사람들만 만나고 살수는 없기에 나에겐 늘 힘든 일이다.

 

모든 내향적인 사람들이 그렇지는 않겠지만 나는 나의 이런 성격이 맘에 들지 않고 늘 주눅들게 하였다. 언제나 주목받는 사람들을 보며 그들의 친화력이 부럽고 많은 사람들을 다가오게 하는 리더십이 부러웠다. 참으로 어리석게도 나의 이런 성격 때문에 잘 할 수있는 일들도 스스로 할 수 없다라는 생각을 하였다. 작가가 들려주는 이야기 속에 우리들이 익히 알고 있는 간디, 고흐, 작가 루이스 캐럴 등이 나처럼 내향적인 사람들이였다니 반가울 뿐이다.

 

우리들은 무의식적으로 활동적이고 외향적인 사람에게 눈길이 간다. 어디서든 주목받고 친화력있게 많은 사람들과의 유대관계를 맺으면 좋게 보이고 그렇지 못하면 늘 부족하게 보게 된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외향적이고 나처럼 내향적인 사람들이 없어도 문제는 생길듯...그들이 하는 말을 우리는 묵묵히 들어주며 서로에게 부족한 점을 채워가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늘 외향적인 사람들을 부러워하며 많은 시간들을 보내왔다. 내 성격이 문제가 있는 것처럼 혼자서 고민을 하기도 했다. 물론 고쳐 나가야할 점도 있겠지만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며 주목받지는 못하지만 나의 자리에서 내 할일을 열심히 하고 비록 친화력이 부족해 주변에 많은 사람들은 없지만 그래도 나를 좋아해주는 몇몇(?) 사람들은 있을테니 내향적인 내 성격에 기죽지 말자. 나또한 이 세상을 조용히 움직이는 사람 중 한사람이라는 생각을 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