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블이 들려주는 우주 팽창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59
정완상 지음 / 자음과모음 / 2010년 9월
장바구니담기



고학년이 되면서 점점 어려워지는 과학.
어렵다는 이유로 과학을 포기하면 어쩌나하는 걱정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른 과목에 비해 신경이 쓰입니다.
편견인지 모르겠지만 여자 아이라 다른 과목에 비해 과학에는 관심이 덜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과학은 다른 과목과 달리 배경지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가 1단원에서 배우는 내용은 지구와 달입니다.
그 내용을 배우면서 우주에 대한 관련 책도 함께 읽으려고 이 책을 선택했습니다.


본문에서 다루는 내용이 이해되지 않는다면 만화로 본문 읽기를 보며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다룬 이야기를 만화로 다시 한번 핵심적인 내용으로 다루어 줍니다.
아이도 앞부분을 읽을때는 어려워하는데 만화로 다시 읽으며 이해하기 쉽다고 합니다.
물론 본문을 다 읽으면 좋겠지만 아직 어린 친구들은 만화 부분만 읽어도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본문을 다시 차근차근 읽으면 되겠죠^^


허블은 다른 은하에 있는 별들의 밝기로부터 그 은하까지의 거리를 알 수 있었고, 그 별에서 나온 빛이 빨간빛으로 변하는 속도로부터 은하가 우리로부터 멀어지는 속도를 알 수 있었습니다. - 본문 64쪽

어려울 수 있는 허블의 법칙을 글로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자료를 통해 쉽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그림을 통해 시각적으로 받아들여서인지 어려운 내용이지만 아이가 그림을 보며 하나씩 이해하려 합니다.


책을 읽고 모든 내용을 기억하면 좋겠지만 머릿속에 지우개가 있는 것도 아닌데 책을 덮자마자 읽은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네요.
책을 덮기 전 체크, 핵심 내용 이 책의 핵심은? 을 풀어보면서 읽은 내용들을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문제를 맞고 틀리는 것에 관심을 갖기 보다는 모르는 것들은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그 부분을 펼쳐 다시 읽어보게 됩니다.
아직 배우지 않은 내용이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많은 것은 아니더라도 하나씩 알아가며 아이가 과학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가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