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도밥상 어린이 요리책
심진미 지음, 김미정 그림 / 한겨레아이들 / 2012년 3월
장바구니담기


가끔 요리를 할 때 아이가 옆에서 도와주는 경우가 많지만 주도적으로 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않습니다. 이 책을 보며 미리 아이에게 요리를 하게 했으면 좋았을텐데라는 생각이 드네요. 제가 요리를 잘하지 못하니 아이가 요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며 굳이 옆에서 일일이 설명해 주지 않더라도 아이들이 스스로 해 나갈수 있습니다.

요리를 하기 전 어떤 과정이 있는지 알고 있지만 즐거운 요리 시간을 위한 약속을 통해 만들기 전 마음가짐과 행동에 대해 다시 한번 알아갑니다. 또한 , 조리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리 도구를 갖추어야 하며 미리 준비할 재료들이 무엇인지 확인합니다.

아이들이 만드는 법을 보며 다른 사람의 도움없이 그 과정을 하나씩 따라하며 혼자서도 충분히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의 설명이 아니라 자신이 책을 보며 과정을 따라하다보니 조금 힘들어하긴 하지만 그래도 혼자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기는듯 합니다.

아이들이 만들어 볼 수 있는 요리마다 음식 유래담이 있어 그 음식의 유래에 대해서도 알아갑니다. 날이 점점 더워지니 시원한 음식이 생각나서 열마 전 아이와 함께 팥빙수를 먹었습니다. 맛있게 먹었지만 이 음식이 기원전 3000년전쯤 중국에서 먹기 시작했다는 것은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빙수에 팥을 넣기 시작한 것은 1950년 일본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이렇게 음식을 만드는 과정과 유래담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각 음식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맛있게 만들어 먹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음식에 얽힌 이야기들을 통해 다양한 지식을 접하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