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아이 꿈꿀 권리가 있다 - 동화작가 조성자의 독서 멘토링
조성자 지음, 오승원 그림 / 조선북스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의 책읽는 모습이 미운 부모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책을 읽느냐에 따라 엄마의 반응은 달라질듯. 즐기면서 읽는 것이 중요하다면 아이들의 선택에 맞겨야할텐데.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아이들에게 즐거움은 뒤로 하고 학습적인 면을 앞세워 아이들에게 책읽기를 강요하고 있습니다. 물론 책 읽는 것이 중요하고 즐거운 일이지만 누구나 그렇듯 마음의 움직임이 없다면 아이들에게는 그리 즐거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막상 책읽기를 시작하면 어떤 책을 어떻게 읽혀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좋지 않은 책이 없겠지만 많은 책들 중 아이에게 필요하고 꼭 읽어야할 책들을 안다며 시간도 절약되고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줄거라 생각합니다.

 

책을 읽다보며 이 책의 주인공이 다른 책의 주인공과 비슷한 모습을 느끼고 아니면 전혀 다른 캐릭터를 비교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한 권의 책읽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책과 함께 읽으며 이야기나 등장인물들을 비교하면 색다른 재미기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도 <에밀은 사고뭉치>의 에밀<내 이름은 삐삐롱 스타킹>의 삐삐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마침 아이도 이 두권의 책을 읽었기에 함께 생각해봐요에 있는 내용을 토대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두 친구 모두 만만치 않은 엉뚱함을 가지고 있기에 우리가 감당하기에는 조금 버겁다는 생각이 들지만 함께 있으면 웃음이 떠나지 않을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책만큼 우리를 멀리 항해시켜 주는 배는 없다."

"아는 만큼 보인다."

 

책 속에 길이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그만큼 책을 통해 우리는 무궁무진한 것을 알 수 있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에게 많은 것을 주는 책을 어찌 멀리 할 수 있을까요?

 

책에서 만나는 또다른 책에 대한 이야기. 아이는 책을 보며 자신이 읽은 책이 나오니 어깨가 으쓱하네요. 자신도 책을 많이 읽은거 아니냐며 자랑도 하고 책은 읽었지만 미처 알지 못했던 내용들을 확인하며 다시 읽겠다는 이야기를 하니 기특한 생각이 드네요. 책을 읽으며 아이들이 갑자기 많은 것을 얻게 되며 변화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가랑비에 옷 젖는다는말이 있듯이 한권한권 읽어나갈 때마다 우리 아이들의 마음 속에는 작은 움직임이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