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읽고 그림으로 기억하다 - 일러스트레이터 김지혁이 그림으로 그려낸 30권의 책
김지혁 글.그림 / 인디고(글담)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책을 많이 읽는 편은 아니지만 언제부터인가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작가, 출판사, 장르 등 구체적인 성향이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예전에는 주위의 평이나 베스트셀러 위주로 읽었다면 이제는 제가 좋아하는 작가의 책이나 특정 출판사의 시리즈를 읽게 됩니다. 그 중에서 요즘 제 마음을 빼앗은건 인디고의 아름다운 고전 시리즈입니다. 미술과는 거리가 먼 저인지라 책 내용보다는 그림에 마음을. 그런데 제가 그 시리즈를 좋아한다고 말하다는 것이 우숩게 되었네요. 제가 그토록 좋아한 시리즈의 그림을 그리신 분에 대해 정작 알지 못했으니. 이제서야 제 마음을 빼앗은 그림을 그리신 분이 이 책을 쓰신 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기 전 먼저 그림부터 훑어보았습니다. 그림을 보면서 이 느낌을 전할 수 없는 것이 안타까울뿐.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스타일이라 그림만 몇번 보고나서야 책을 읽기 시작. 가끔 책을 읽다보면 작가가 좋아하는 책이나 다른 작품을 언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그 책을 꼭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에 작가가 말한 책을 보게 됩니다.

 

이 책에서도 작가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작가나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아마 다른책과 다른 점이 있다면 작가가 좋아하는 책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그 책에 대한 느낌을 그림으로 우리에게 전해준다는 것입니다.

 

이 책이 더 반가운 것은 제가 읽은 책이 많이 실려있다는 것입니다. 같은 책을 읽고 같은 생각을 하는것도 좋도 나와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도 반가운 마음입니다. 특히나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니 그 반가움을 감출 수 없습니다. 상실의 시대를 읽고 조금은 신선한 충격을 받고 도서관으로 달려가 하루키의 작품을 빌려 단숨에 읽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일본 소설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조금은 여유롭게 받아들이고 일본 작품에 관심을 가지게 한것은 하루키의 작품이였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생존하는 작가 중에 가장 좋아하는 작가는 하루키입니다. (중략) 하루키만큼은 좀 특별하게도 저의 추억과 단단하게 이어져 있는 존재입니다. - 본문 61쪽

 

대부분 책을 좋아하는사람들은 책을 충동구매하는 특징이 있나 봅니다. 책장에 꽂힌 책 중 3분의 1은 아직 읽지 못했을 정도로 많은 책이 있다고 하니. 하루키 또한 이런 고민을 하고 있으며 자신의 의지로는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합니다. 책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고 많이 읽지 않는 저이지만 매일 늘어나는 책을 어찌해야할지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제가 좋아하는 분들도 같은 고민을 하고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행복하네요.

 

작가분께는 죄송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이 좋은 책을 다른이들에게도 알려야하는데 누가 먼저 볼까봐 혼자 몰래 보았으니. 다른 사람의 손때가 묻기 전 내가 먼저  봐야겠다는 욕심이 생기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