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수학을 부탁해 - 부모가 알아야 할 초등 수학의 모든 것
한헌조 지음 / 예담Friend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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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마음을 무겁게하는 과목 중 하나입니다. 중학생 시험 감독을 들어가보면 몇몇 아이들은 시험 시작한지 몇분도 되지 않아 엎드려 있습니다. 주관식은 아예 손을 대지 않고 객관식은 문제도 보지 않은체 OMR카드에 체크를 한 후 잠을 청합니다. 무엇이 그 아이들을 시도도 해보지 않고 포기하게 만든 것일까요?

 

아이들도 공부를 잘하기 원합니다. 공부를 못하고 싶어서 안하는 친구들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하려고 하는 마음조차 들게 하지 않는 과목은 수학이 아닐런지. 숫자만 봐도 머리가 아프다는 친구도 있습니다. 물론 모든 아이들이 수학을 100점 맞아야 한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문제가 주어졌을때 맞고 틀리고를 떠나 스스로 풀어보려하는 마음조차 없다는 현실이 답답합니다.

 

아이가 수학을 잘했으면 하는 마음에 학원에 보내는 엄마.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고 학원을 자주 바꾸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학원의 교육이 아이와 맞지 않는 경우도 있겠지만 주위 엄마들이 좋다는 학원을 골라 보내는 것이 정보력이 뛰어나고 아이가 잘하는 길이라 믿는 분들도 있으니.

 

알듯하면서도 막연했던 수학에 대한 공부가 책을 읽으니 조금씩 그림이 그려집니다. 개념정리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그조차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건 아닌가합니다.

개념학습이란, 잘 정리된 언어로 요약한 내용을 외우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개념 원리 학습의 본질은 현재 자기가 가진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과 현상을 찾아가면서 그것을 정리하는 과정을 말한다. - 본문 31쪽

 

수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야기할 뿐만 아니라 여러 사례를 통해 수학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엄마들이 아이들이 수학을 공부하면서 직접 경험한 문제들이기에 현실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는 부분입니다. 막연한 제시가 아니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우리들이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엄마가 수학을 못한다고 무조건 학원에 맡기는 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아이를 직접 가르치라는 말은 아닙니다. 책에 제시한 내용들을 알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이 수학을 잘 할 수 있는 출발선에 선 것은 아닐까요? 아이를 믿고 스스로 할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무조건 모른다고 뒤로 물러나는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라도 아이와 함께 시작해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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