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공화국 물리법정 1 - 물리의 기초 과학공화국 법정 시리즈 1
정완상 지음 / 자음과모음 / 2004년 4월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과학을 어려워하고 다른 과목에 비해 자신없어 합니다. 유난히 발목을 잡았던 것은 물리영역입니다. 문과 과목들을 좋아해서인지 유난히 과학을 멀리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공부를 하면서 못한다고, 싫어한다고 안할 수 없는일 ㅠㅠ 책표지에 나와 있듯이 생활 속 사건들에 숨겨진 과학 원리를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 줍니다. 아무래도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생활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라 다른 책에 비해 어려워하지 않습니다

지금도 연인들이 배를 타면 따라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바로 영화 <타이타닉>의 두 주인공 배우가 했던 장면. 아이들은 그 영화를 보진 않았지만 개그소재나 오락 프로그램등에서 보여준 장면이라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장면이 <타이타닉>이라는 영화 장면이라는 것은 알지 못합니다. 올해 타이타닉이 3D로 다시 상영된다는 기사를 접한 아이들은 책 속 이야기중 타이타닉호는 왜 빙산을 피하지 못했을까 입니다.

평소 겨울 여행을 즐기던 안추워씨는 썰렁 행사에 북극 여행을 신청했습니다. 거대한 호텔 같은 타이타닉호를 타고 북극점 도착이 다가오자 북극해의 일출을 보기 위해 일찍 잠자리에 든 안추워. 야간 운항을 하던 잘졸려씨는 자동 조정 모드로 운항을 하다 깜빡 잠이 듭니다. 결국 타이타닉호는 빙산과 충돌하여 침몰하고 안추워씨는 타이타닉호의 파편을 잡고 극적으로 살아나지만 하반신이 마비되는 큰 부상을 입게 됩니다.

선박이 빙산에 부딪히는 과정을 설명하며 우리들에게 관성에 대해 들려 줍니다. 단순히 배가 빙산에 부딪혀 침몰했구나라는 생각을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충돌하는데는 어떤 과학적 이야기가 있는지 알려줍니다.

관성 : 정지해 있던 물체는 정지해 있으려고 하고, 움직이고 있던 물체는 계속 움직이려고 하는 물체의 성질.


장소에 따라 옷 색깔이 달라 보일까

우리가 흔히 경험하는 것이 형광등과 백열등 밑에서 보는 옷 색깔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당연한 것이라 생각하고 그냥 지나친 것은 아닐까요? 이런 상황들에도 과학이 숨어 있습니다. 백열등의 빛에는 빨간빛이 많고 형관등의 빛에는 푸른 빛이 많다고 하니 이빨강 씨처럼 백열등 빛이 많은 곳에서 빨간 색옷을 살 때 주의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