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도읍지 지도책 - 롤프의 역사 도시 여행 상상의눈 지식그림책 4
최설희 글, 이동승.한용욱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역사를 공부하려고 하는 아이에게 처음부터 어려운 책을 읽게 하는 것은 무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을 고르다 보니 우리나라 도읍지 지도책 - 롤프의 역사도시 여행이 눈에 띕니다. 글밥이 그리 많지 않고 그림을 통해 아이들에게 내용을 쉽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빨간 코 사슴 롤프는 산타 할아버지가 그림을 못펴보게 하니 궁금하여 몰래 그림을 펼쳐 봅니다. 갑자기 그림 속에서 소년이 튀어나오며 자신의 이름은 '전우치'라고 말합니다. 어쩔 수 없이 전우치의 고향을 찾기 위해 떠나는 롤프. 롤프는 전우치와 함께 고구려부터 조선 시대까지의 수도를 차례대로 여행을 하게 됩니다.

 

그림과 함께 각 나라의 도읍지를 간략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전우치의 고향을 찾아 떠나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각 나라의 도읍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설명글이라면 지루해 할 수도 있지만 이야기를 따라 자연스럽게 도읍지에 대해 알아갑니다.

 

4대문에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인 인, 의, 예 지를 담았어. 동쪽에는 흥인지문, 서쪽에는 돈의문을, 남쪽에는 숭례문을, 북쪽에는 '지'자 대신 '청'자를 넣어 숙청문이라 했지. - 본문 중에서

 

아이들에게 꼭 알려주어야 할 내용은 꼭 짚어주기도 합니다. 아직은 어려운 내용보다는 기본적이고 꼭 알아야 할것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통해 들려주는 역사 이야기를 보며 이제는 역사가 어렵다고만 생각하지 않을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