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하는 일 가슴 설레는 일 - 디즈니랜드 야간 청소부의 감동실화
가마타 히로시 지음, 임해성 옮김 / 엘도라도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자신이 하는일에 만족을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또한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자부심을 느끼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자신의 직업을 숨기고 싶은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직업에 귀천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와닿지 않는 이야기인것 같습니다.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대우가 달라지는 경우를 종종 보았습니다. 저또한 어떤 직업을 가지든 동등하게 대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할 자신이 없습니다.

 

저또한 학교를 졸업하고 친구들은 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직장을 다녔지만 전 소규모의 회사를 다녀 간혹 움츠려들때가 있었습니다. 지나고 나니 그런 제 모습이 조금은 부끄럽고 제가 하는일을 당당하게 말하지 못하니 그만큼 만족도도 떨어지고 열심히 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에서는 누구나 꿈을 꾸게 되는 디즈랜드에서 청소를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조금은 다르지만 거리에서도 청소를 하시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분들을 볼 때마다 돈을 떠나 사명감이 없으면 못할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쩌면 다른 사람들에게 부러움을 받는 직업은 아니지만 존경받을 자격이 충분히 있는 분들이라 생각합니다. 저만의 생각일까요? 그분들을 보면 늘 힘든 모습으로 일을 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지 업무가 고단해서만은 아닐 것입니다. 쓰레기통이 있음에도 바로 옆에다 쓰레기를 버리는 사람들을 보면 화가 나기도 합니다. 묵묵히 힘든 상황에서도 일을 하시는 그분들을 보며 우리는 감사의 마음을 가져야하지 않을까요?

 

청소는 더러워졌기 때문에 하는 게 아니라, 더러워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하는 겁니다. 더럽힐 수 없을 정도로 깨끗이 하면 버리는 걸 주저하게 되는 법입니다. 그렇게 되면 쓰레기를 버리는 사람이 사라지지요. - 본문 142쪽~143쪽

 

청소를 하고 있다는 것이 창피해서인지 딸에게 슈퍼바이저로 일을 한다고 말하는 미나가와. 하지만 딸 사치코는 청소를 하는 아빠가 창피한 것이 아니라 거짓말을 하는 아빠에게 실망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미나가와는 자신의 딸을 행복하게 해주겠다는 잊고 있었던 꿈을 다시 찾게 되고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알게 됩니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가슴이 설레인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그들이 묵묵히 청소를 하는 곳에서 많은 사람들을 꿈을 꿉니다. 단지 거리를 깨끗이 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그들의 열정이 우리가 꿈을 꿀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꿈은 결국 이루워지더라구요. 포기만 하지 않으면."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